농촌진흥청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북농업연구협의체'를 구성키로 했다.
또한 전북지역 농식품업체들의 컨설팅 기회를 늘려 시너지효과를 창출케 함으로써 지역발전 및 국가균형발전에도 이바지한다는 복안이다.
이양호 농진청장은 10일 혁신도시 신청사에서 전북지역 기자들과 가진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히고, 구체적인 방안들을 제시했다.
이 청장은 먼저 농진청 본연의 업무인 농업기술 개발·보급에 앞장설 것을 약속함과 동시에 올해부터는 정보통신기술(ICT) 등 첨단기술을 접목해 농업 생산성과 품질을 높이고, 농업·농촌의 6차 산업화를 지원하는 등 농산업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할 것임을 밝혔다.
이 청장은 "1970년대 통일벼 보급으로 '녹색혁명'을, 80년대 시설재배기술로 '백색혁명'을 이뤄냈다면, 이제는 친환경농업과 함께 농업생명공학, IT·BT·CT 등 융복합 농업 기술개발을 통한 농산물 품질 제고, 기후변화 적응품종 개발 등 그 분야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고 농진청의 역할을 설명했다.
이어 이 청장은 "농식품산업은 국민 식량을 책임질 뿐만 아니라, 국부와 고용을 창출하는 성장산업 중 하나로, 미래를 여는 열쇠"라며 "우리 농촌을 기술집약적인 농업으로 발전시킨다면 소득도 올리고 농촌도 활력화 시킬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 청장은 농업기술을 다루는 농진청이 농도인 전북으로 이전한 만큼 김제 종자산업 및 익산식품클러스터 등과 연계해 전북이 농생명연구 분야의 메카로 발전하도록 적극 돕겠다고 약속했다.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각 중앙행정기관이 지방혁신도시로 이전한 만큼, 그 취지에 맞게 농진청도 전북경제 발전에 보탬이 되는 역할을 다하겠다는 것이다.
이 청장은 "본청 및 4개 소속기관의 지역인재 채용은 물론, 전북도농업기술원 및 전북대학교와 공동으로 지역농업경영체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이 시도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 농진청은 전북지역 13개 시군 19개 경영체에 대해 지난달 16일부터 농업경영, 농산물마케팅, 브랜드관리, 조직관리 등 분야별 전문가를 투입해 농업인 애로사항 해결과 농가경영 및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는 현장 컨설팅에 나서고 있다.
이와 함께 향후 전북으로 이전할 식품기업들의 컨설팅까지 지원한다면 농식품의 계약재배, 생산, 가공, 판매까지 아우르는 전 분야의 발전이 촉진돼 결국 전북이 농식품산업의 선도지역이 될 것이라는게 농진청의 판단이다.
전북혁신도시로 이전하는 기관 중 유일한 중앙행정기관으로서의 역할을 강조하는 농진청은 전북지역과의 상생을 위해 도·시·군, 도농기원 및 시군 센터, 종자원 및 식품클러스터, 지역대학과 민간연구소 등이 참여하는 가칭 '전북농업연구협의체'를 구성할 예정임도 밝혔다.
이 청장은 "임실 치즈마을이나 완주 로컬푸드처럼 농진청의 목표는 고부가가치 마을단위 농산업을 발전시켜 지역농민 모두가 잘살게 하는데 있다"며 "전북지역 기관들과 협력해 지역농민과 농진청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사업을 추진토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