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향토은행’을 자처하고 있는 JB전북은행이 지역민에게 비싼 이자를 받아 챙기면서 임직원들은 초저금리의 ‘특혜’를 누리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본보 9월25일자 6면 보도>

특히 지방은행 가운데 높은 대출금리로 폭리를 취하고 있다는 거센 비판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나온 이 같은 결과로 ‘배신감’을 느낀 지역민들의 부정적 여론은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

12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은행법에 근거해 전북은행으로부터 받은 소속 임직원의 대출현황을 보고받은 결과 지난해에만 총 35억원(215명)을 1%라는 초저금리로 대출해준 것으로 확인됐다.

현행 은행법은 소속 임직원에 대한 대출을 엄격하게 규제하고 있다. 또 매년 관련 현황을 금감원에 보고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하지만 전북은행은 대구·부산·광주·제주은행 등 5개 은행과 함께 1% 초저금리로 대출해주는 ‘특혜 은행’으로 낙인찍힌 상태다.

이는 국회 민병두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이 앞서 지난 10일 공개한 은행 등 금융회사 임직원 소액대출 현황에 고스란히 드러나 있는 상태다.

평소 도민 등 금융고객들에 대한 대출금리 인하에는 인색한 반면, 소속 임직원에 대해선 오히려 초저금리의 대출금리 특혜를 주는 것은 공분을 살 수 있다는 지적이다.

전북은행이 지난달 공시한 자료에는 주택담보대출(분할상환방식) 평균 금리가 연 3.61%인 것으로 나타나 있다.

이는 경남(3.49%), 부산(3.58), 광주(3.59%) 보다 높은 것으로, 향토은행을 내세우고 있는 전북은행의 ‘두 얼굴’이 여실히 드러났다는 비난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8월에 취급된 대출을 기준으로 작성돼 공시된 지방은행의 주택담보대출(만기 10년 이상) 신용등급별 금리현황에는 제주은행만 평균 3.66%로 나타났고, 제주를 제외한 내륙에서는 전북은행이 대구은행과 함께 최고로 높았다.

이처럼 일반 지역민과 금융고객들에게는 3% 이상의 높은 대출금리를 적용하면서 고객 돈으로 소속 임직원에 대해 합리적 이유 없이 특혜 대출을 하는 것은 거센 후폭풍에 직면할 가능성이 크다.

전북은행은 주택자금대출 명목으로 한정해 2000만원까지 대출해주고 있다고 항변하고 있지만, 도민들의 여론은 싸늘할 수밖에 없다는게 일반적 시각이다. 지난 1969년 지역민들이 ‘전북은행 주식 1주 갖기 운동’을 벌이면서 출범한 역사를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김동근 전북대 교수(법학전문대학원·상법)는 “전북은행은 1967년 정부의 1도 1행 원칙에 따라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도민 1인 1주 갖기 운동을 통해 설립된 향토은행”이라며 “대출에서 기준금리로 활용되는 코픽스와 3년만기 국고채 금리 수준을 고려하면 기준금리보다 낮게 대출금리를 적용하는 것은 고객의 돈으로 합리적 이유 없이 특혜대출했다는 비난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전북은행이 1998년부터 무려 16년 가까이 이 같은 대출관행을 유지하고 있지만 감독당국인 금감원은 사실상 방치하고 있어 철저한 조사와 함께 조속한 제도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조남희 금융소비자원 대표는 “전북은행이 국민의 돈, 지역민들의 돈을 가지고 복지후생차원에서 임직원들에게 우회적 또는 변칙적으로 운용된 것으로 판단된다”며 “실질적 급여항목으로 늘리지 않고 편법인상 통로로 이용하고 있는 은행들의 인식전환과 함께 합리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승석기자 2pres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