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건설업계가 최근 박기춘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이 밝힌 실적공사비 폐지와 객관적인 단가 조사 약속에 잔뜩 기대하고 있다.
특히 박 위원장이 발주기관들의 불공정 관행에 대해서도 법을 제정해 근절하겠다는 의지를 보여 건설업계가 반색하고 있다.
10일 건협 전북도회에 따르면 지난 7일 제주도에서 열린 '2014 건설산업 CEO 미래전략포럼'에서 박 위원장은 건설사들의 공사물량 부족과 수익성 악화, 발주기관의 불공정 관행에 대해서 건설사를 비롯해 발주자, 관련 기관 등 모든 건설주체의 변화를 요구했다.
특히 박 위원장은 실적공사비와 발주기관의 부당행위 관련해 혁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는 실적공사비가 발주기관의 예산절감 수단으로 변질되면서 수주를 하면 할수록 건설사들의 경영상태가 나빠지고 있다고 것.
이에대해 박 위원장은 실적공사비의 경우, 건설업의 생존이 걸려 있는 문제로 국회에 계류 중인 관련 법이 통과되도록 적극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박 위원장은 또한, 실적공사비 조사 관련 법 제정을 통해 객관적인 기관이 맡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박 위원장은 공공기관이 예산 절감을 위해 공사비 부당 삭감, 부당특약 강요 등 불공정 관행을 일삼는데 대해서는 관련 법을 제ㆍ개정해 근절하겠다고 약속했다.
도내 한 건설업 대표는 "그동안 발주기관들이 낙찰률이 적용된 계약단가를 기준으로 실적공사비를 적용하면서 낙찰률을 또다시 낮추는 등 업계 전반적으로 부실시공 등 병폐에 시달렸다"며 "하지만 국회까지 나서 실적공사비 폐지 등에 도움을 준다는데 대해 상당한 기대감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김선흥기자·ksh988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