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의 현장매출액이 역대 최고 실적을 보인 전년도와 비슷한 38억원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 20개국 391개 업체가 참가한 가운데 지난달 23일부터 27일까지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제12회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는 발효식품시장의 부가가치를 극대화시켰다는 평을 받고 있다.
참가기업들은 올해 행사장 전체가 매우 안정감 있게 구성됐고, 조직위가 식품전시관 내 관람객수를 적정하게 유지하는 등 쾌적한 환경을 제공해 식품이 돋보일 수 있었던 것이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
또 관람객들은 전년 보다 참여기업들의 식품이 다양해지고, 위생적으로 관리돼 신뢰감이 높아진 점이 구매로 이어졌다는 평이다.
아울러 B2B 무역상담회는 당초 예상보다 많은 세계 15개국 63명의 해외바이어와 롯데마트, CJ 등 대형 유통업체를 비롯한 95명의 국내바이어 등 총 158명의 우수 바이어와 국내 식품가공업체가 참여해 건강기능식품과 장류, 주류에 깊은 관심을 보였다.
일본 홋칸 사의 상품구매부장 토시미씨는 "한국 발효식품에 대해 일본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다"며 "관심 제품에 대한 실무협상이 잘되도록 도와 줄 것"을 당부했다.
조직위는 해외 바이어들의 추가 문의가 이어지자 기업 마케팅 지원, 판로 및 수출 확대 등에 주력해 전북 상품의 해외수출 가교 역할을 지속적으로 해 나갈 방침이다.
엑스포에 참여한 (주)빛뜨락 최윤희 대표는 "발효엑스포를 통해 식품시장의 트렌드를 직접 파악하고, 우리 제품의 홍보와 마케팅을 할 수 있어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으며, 서동아로비타 정수덕 대표는 "지난해 이 행사를 통해 300억원의 수출계약을 이뤘고, 바이어와 소비자를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발효엑스포는 장점이 많다"고 밝혔다.
조직위 관계자는 "B2B 무역상담회장에서 이뤄진 관심을 수출로 연결시키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며 "전북 상품에 대한 꾸준한 정보 제공 등을 통해 더 많은 도내 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김선흥기자·ksh988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