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귀농·귀촌 활성화를 위해 운영중인 ‘수도권 귀농학교’의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최근 3년간 수도권 귀농학교을 통해 교육받은 교육생 10명 중 2명 정도만 귀농·귀촌했기 때문으로 교육생들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방안 모색이 요구된다.

19일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 2012년부터 전북 귀농·귀촌지원센터를 통해 수도권 귀농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9월말 현재까지 1416명이 교육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 귀농학교 개설 첫해인 2012년 121명에 불과했으나 매년 늘어나면서 2013년 536명, 올해 759명 등 나름대로 호응을 이어가고 있다.

이에 도는 지난해부터 사업을 확대하는 등 교육생을 대상으로 귀농시책 홍보와 농지 구입정보, 희망지역 동향, 빈집정보 등을 제공했다.

그러나 이들 귀농학교 교육생 중에서 실제로 전북지역으로 귀농·귀촌 한 세대는 160세대로 24.7%에 불과한 것으로 파악됐다.

귀농·귀촌 교육을 받은 직후 귀농·귀촌 실행에 옮기는 사례가 많지 않고, 충분한 시간적 여유와 준비가 필요한 점을 감안할 때는 실제 귀농·귀촌 비율은 큰 의미가 없을 수도 있다.

하지만 상당수의 교육생들이 막연한 귀농·귀촌 의사만 피력한 채, 1박2일 과정의 무료로 진행되는 현장실습 등 일종의 관광개념으로 접근하는 사례가 적지 않다는 지적이다.

실제 귀농·귀촌 희망자들은 신청서를 작성하고 8시간 교육만 수료하면 1박2일 간의 주말 나들이를 즐길 수 있는 것으로 귀농·귀촌 희망자와 주말관광객을 판별할 수 없는 상황인 것이다.

이에 따라 교육생들의 실질적인 귀농·귀촌 여부와 향후 계획, 지속적인 관리 등 사후관리시스템을 강화해 전북지역 귀농·귀촌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도내 한 귀농·귀촌 전문가는 “현재 경기·강원 등 수도권 인접 지역의 귀농·귀촌이 꾸준히 증가하며 전북의 귀농·귀촌 1번지 자리를 위협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귀농·귀촌인에게 꼭 필요한 농지·주택구입, 임대정보, 빈집알선, 일자리 정보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체계 구축을 활성화해 타 지역과 경쟁우위를 갖춰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