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자치부의 ‘시도 부단체장 타시도 순환 임명’ 추진 방침에 일선 시도에선 불편함을 표시하고 있다. 정부가 정부조직에 대한 구조조정을 추진하면서 중앙부처의 인사적체를 해소하기 위해 시도 인사는 물론 조직 구성에까지 개입한다는 것이다.
8일 전북도에 따르면 행정자치부는 지난달 25일 새로운 인사원칙을 통해 조직에 활력을 불어 넣고 소속 직원의 자긍심과 성과를 높이기 위한 신(新) 인사운영 3대 원칙과 10대 혁신방안을 발표했다.
여기에는 시도 부단체장을 타시도 광역 자치단체와 순환 임명을 적극 추진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또 능력이 검증된 시도 부단체장은 중임할 수 있게 된다.
정부는 “연고주의를 배제하고 부단체장의 경험과 경륜을 적극 활용해 광역 자치단체 간 협업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정부의 이러한 방침에 대해 전북도를 비롯한 일선 시도에서는 정부 내부의 인사 적체를 지방에서 풀어내려는 꼼수라는 반응이다. 조직개편으로 실장급 직위가 4개로 줄어든 행자부가 인사적체 해소방안으로 부단체장 자리를 활용하려 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같은 사람이 부단체장을 두 번씩 역임하게 되면 시도 부단체장으로 승진할 사람들의 승진 기회가 줄어들고 내부 인사적체만 가중될 것이란 우려다.
더욱이 지역 출신이 아닌 인사가 부단체장을 맡을 경우 지역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자칫 행정력 낭비로 이어질 수 있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다른 지역 출신이 임명된다면 지역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는 것은 물론 의회나 언론 등 지역사회와의 소통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면서 “부단체장의 연고파괴 임명이 지역발전에 도움이 되는 정책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 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