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리 탱크’로 전락한 전북발전연구원(전발연)을 비롯한 전북도 출연기관의 도덕적 해이가 심각해 대대적인 수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25일 전북도와 전북도의회에 따르면 전북도 감사를 받은 전발연이 전임 원장에게 매달 수백만원을 지급하고, 포상금 나눠먹기, 연구 조작 등 총체적 비리가 드러나면서 전북도 출연기관에 대한 전반적인 감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관련기사 3면>
대다수 도의원들은 전발연의 감사결과를 보고 행정사무감사와 업무보고에서도 드러난 전북도 출연기관의 도덕적 해이와 각종 문제에 대해 감사가 있어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전북도 한 관계자는 “전발연이 전북발전을 위한 연구소가 아닌 도청연구소나 다름없었다. 보조금을 전북도로부터 받다보니 전북도 2중대라는 말을 들었다”며 “도내 출연기관들도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전발연보다 심하면 심했지 덜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전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와 올 첫 업무보고에서 △전북도 생물산업진흥원은 자격요건과 다른 채용, 시험항목 공시누락으로 영업정지 △전북테크노파크는 전시회와 박람회 지원기준과 지원규모 없이 일회성 지원, 선도 기업 육성사업 특정기업 중복지원 △니트산업연구원은 조직과 인력관리 방만 운영 등의 천태만상이 드러났었다.
전북도 등은 안전행정부의 ‘자치단체 세출예산 지침’에 따라 실과 단위별로 법인카드 1계좌 개설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출연기관 법인카드 발급기준이 없다보니 전발연은 직원 34명 중 31명이 법인카드를 지급받아 일부가 단란주점에서 사용해 비난받고 있다.
이에 따라 법인카드 발급기준과 사용방법 일원화도 시급한 실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허남주(새누리당 비례)의원은 “도민의 혈세를 이렇게 낭비한 것을 보고 충격을 받았다”면서 “전발연이 이 지경인데 다른 출연기관은 어쩔지 모르겠다. 이번 기회에 철저한 감사로 도민을 위한 출연기관이 되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북출연기관이 많이 포함된 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일부 의원들도 행정사무감사와 업무보고에서 지적된 사항들이 많아 제대로 된 감사가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김대중(새정연 익산1)의원은 “산경위 소속 전북 출연기관도 행정사무감사와 업무보고를 통해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면서 “전북도의 출연기관 감사를 제대로 해본 적이 없었다. 전발연 감사를 계기로 타 출연기관도 철저한 감사가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장병운기자·argus@ /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