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투자유치 거점지 활용
협의기구 설치 규제 최소화
수요자 주도방식 개발 운영
글로벌 자유무역특구 육성

정부가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가서명을 계기로 양국의 시장개방이 임박하자 새만금 한중 경제협력단지에 ‘한중 FTA 산업단지’를 조성하기로 했다.

25일 산업통상자원부와 전북도에 따르면 한중 FTA 가서명에 따라 관계부처 합동으로 '한중 FTA 활용 및 경쟁력 강화 방안'을 내놓았다.

정부는 새만금 한중 경제협력단지 안에 ‘한중 FTA 산업단지’ 조성할 방침이다. 관련 산단을 조성해 유망 중국기업의 투자를 유치하겠다는 뜻이다.

특히 새만금을 중국 및 제3국 투자유치의 거점으로 활용하기 위해 새만금 한중 협의기구를 설치한다.

이를 통해 건축과 노동 출입국 등의 규제를 최소화하는 한편, 원산지·시험인증 등 통관절차를 원스톱으로 처리해 수요자 주도 방식으로 개발·운영키로 했다.

정부는 중장기적 전략으로 새만금을 경제활동 장애와 불편이 없는 글로벌 자유무역특구로 육성해나갈 방침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주로 중국 내수시장을 공략할 수출기업들이 통관이나 비관세 장벽 등에서 어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최대한 지원하기로 했다. 우리 시장 개방으로 국내 업계가 볼 타격을 최소화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는 모양새다.

한편 정부는 대중 수출 활성화를 위해 내달 한국무역협회에 ‘차이나데스크’를 설치한다. 중국 수출기업에 대한 시장 정보 제공과 원산지 증명관리, 판로개척, 비관세 장벽 해소 등을 유관기관과 함께 지원하가 위해서다. 본부세관을 포함한 30개 주요 세관에 ‘예스 FTA 차이나센터’를 설치, 수출상품의 신속한 통관을 지원하고 품목분류와 원산지 증명, 사후 검증 등 전담 컨설팅도 제공하기로 했다.

시험성적서 상호인정 협력과 시험·인증 비용 절감 등을 통해 비관세 장벽 해소에 주력하고 무역협회가 작년 개설한 온라인 몰인 'Kmall24'와 중국 온라인 쇼핑몰 간 협력을 통해 ‘역 직구’ 활성화를 꾀할 방침이다.

유희숙 전북도 새만금추진지원단장(국장급)은 “정부에서 대외경제정책연구원과 산업연구원, 농촌경제연구원, 해양수산개발원 등이 참여해 한중 FTA의 영향을 평가할 계획”이라며 “올해 상반기 중으로 이에 대한 보완대책과 활용방안이 마련되면 도 차원에서 적극 대응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승석기자 2pres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