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엘리트 체육과 생활 체육 통합 작업에 따라 전북도체육회와 전북생활체육회 통합이 어떻게 이뤄질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 3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안은 이달 중 정부가 공포할 예정으로 2016년 3월까지 대한체육회와 국민생활체육회의 통합 작업을 마무리하게 돼 있다.
통합 작업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임명하거나 위촉하는 15명으로 구성된 통합준비위원회를 통해 진행될 예정이다.
도내 체육계는 "기본적으로 통합으로 가는 것이 맞다“는 반응을 보이면서 향후 통합 방향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생활체육회는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안이 정부의 생활체육 육성 근거를 법적으로 뒷받침하는 것으로 ‘생활체육인들의 20년 숙원이 풀어졌다’며 반색을 하고 있다.
전북의 경우 도생활체육회는 보도자료를 통해 △자치단체 예산 지원의 법적 근거 마련 △동호인들의 경기장 이용료 할인 △ 공공스포츠클럽에 대한 지원 제도·생활체육지도자에 대한 교육과 관리의 체계화 등의 효과를 홍보하고 있다.
아울러 세제혜택, 체육시설 위탁관리와 수익사업을 통해 21세기 스포츠산업의 활성화가 이뤄져 스포츠강국에서 스포츠선진국으로 도약하는 발판으로 작용할 전망이라는 장밋빛 전망을 내놓았다.
반면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안에 반대 입장을 보였던 대한체육회는 지난 13일 ‘대한체육회-국민생활체육회 통합추진위원회' 제1차 회의를 통해 통합추진위원회에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임의로 위촉한 인사 대신 대한체육회와 국민생활체육회가 추천한 인사가 반드시 참여하여 단체 통합에 주도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건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한체육회는 생활체육의 넓은 저변을 의식한 정치권의 움직임을 견제하며 ‘체육계에 의한 체육계 통합’을 주장하고 있다.
도체육회의 경우 현재까지 공식적 입장 표명은 없지만 통합체육회가 어떤 방향으로, 어떻게 구성돼야 하는지 등에 대한 여론을 살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체육인은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안이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운동을 즐기고 풀뿌리 체육의 기반 위에 올림픽 메달을 따는 것’을 목표로 하는 만큼 통합을 거스를 수는 없을 것이다”며 “다만 통합 과정에서 양 체육회가 ‘파이’를 놓고 싸우기 보다는 양보와 이해로 같이 손 잡고 가는 슬기롭운 모습을 보였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한 김총회 w전북체육전무협의회 회장은 “전문선수를 육성하는 엘리트 체육과 일반인들이 즐기는 생활 체육은 그동안 각자의 영역에서 자기 역할을 충실하게 이행해 왔다”며 “지향점이 달랐던 두 체육회지만 이제는 서로의 장점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통합체육회를 구성해 도민들에게 사랑받는 체육단체로 거듭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