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전북도당과 새정치민주연합 전북도당이 국토부가 추진하고 있는 익산지방국토관리청 분리방안에 대해 절대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여야 도당은 8일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익산지방국토관리청 분리 방안에 대해 절대 반대하며, 관련 용역을 즉각적으로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새누리당 도당은 “호남권을 관리하는 정부 산하 기관 대부분이 광주·전남에 집중돼 있는 상황에서, 익산국토관리청에 대한 분리 논의는 전북도민의 심각한 박탈감을 야기하는 행위”라며 “중앙정부에 대한 불신을 더욱 증가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도당도 “각종 공공기관과 특별행정기관의 호남본부가 광주․전남에 집중돼 있으며 익산국토관리청은 호남권을 관할하는 공공기관 중 전북에 있는 유일한 기관이다”며 “이런 상황인데도 정부가 어떤 정치적 꼼수를 가지고 접근을 한다면 분명한 후과가 있을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국토부 용역은 익산청 관리범위를 축소하고 센터로 개칭되는 국토사무소에서 현장대응 강화를 위해 신규거점을 직접 관리하는 안을 제시했다. 익산 청은 4개의 센터를 두고 광주는 5개를 두도록 해, 이번 용역이 사실상 광주 청 중심 방안이라는 지적이며 용역 안이 그대로 실행 됐을 때 예산규모와 인구가 많은 광주지역으로 전북기관이 흡수․통합될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