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도내 정치권과 공조해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대응에 총력전을 펴고 있다.

도는 김제지역 남성 확진환자가 지난 3일 첫 접촉한 사실이 드러난 만큼 잠복기 중 반응이 가장 많이 나타날 시기를 감안하면 오는 11∼12일이 추가 확산 여부를 결정짓는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9일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 4일 순창의 70대 여성이 양성판정을 받은 이후 이날 현재까지 도내에서 발생한 확진 환자는 2명으로, 이들 모두 도내의 한 병원에 격리돼 치료를 받고 있다.

이들을 포함한 총 감시대상은 609명으로, 이 가운데 7명은 병원격리, 516명은 자가격리, 86명은 능동 감시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이번 사태가 마무리될 때까지 생필품 지원을 지원하고 나아가 ‘재해구호기금’과 ‘예비비’에서 이들에게 별도의 생계비를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특히 송하진 도지사는 이날 도민들의 불안감 해소를 위해 담화문을 발표하고 감염환자와 대응상황 등을 설명했다.

송 지사는 담화문을 통해 “청정지역인 우리 지역에서 순창과 김제에서 2명의 확진자가 발생하는 안타까운 일이 벌어졌다”며 “현 상황을 도민의 생명과 안위를 위협하는 심각한 상황으로 규정하고 유관기관과 함께 행정력을 총동원해 신중하고 철저한 대응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우리 지역에서 발생한 메르스 감염의 경우 모두 ‘병원 내 감염’으로 ‘지역 사회 내 감염’은 나타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며 “도내 총 609명의 관리 대상자에 대해서는 1대1 직접 모니터링과 1일·2회 현지 확인을 실시해 철저한 감시체제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메르스에 대한 가장 강력하고 확실한 방역 대책은 예방”이라며 “유언비어가 위기를 가중시키고 있기 때문에 메르스 확산 방지와 차단을 위해 필요한 정보라면 가감 없이 도민들에게 공개하겠다”면서 유언비어에 도민들이 현혹되지 말 것을 강조했다.

송 지사는 “도정의 모든 역량을 200만 도민과 함께 메르스 확산 방지에 쏟아 작금의 위기를 반드시 극복하겠다”며 도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또한 도내 정치권과 메르스 확산방지와 조기퇴치를 위한 공조 강화에도 나섰다.

이날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인 김춘진(고창부안) 의원과 김성주(전주덕진)·최규성(김제완주)·강동원(남원순창) 국회의원은 전북도청 재난상황실을 방문, 도내 메르스 확산 실태를 보고받고 국회 차원의 지원 등을 약속했다.

또 이날 송하진 도지사와 이건식 김제시장, 황숙주 순창군수 등과 대책회의를 열고 메르스 확산방지를 위해 지자체와 함께 공동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김승환 교육감과 전북도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양용모) 의원들도 이날 교육위원장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메르스 확산에 따른 교육계의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양용모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김 교육감에게 ▲메르스 발생 지역에 다니며 현장지도를 직접 챙길 것 ▲전북도와의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할 것 ▲필요하다면 예비비 지출도 고려할 것 등을 주문했다.

이에 김승환 교육감은 “예비비 지출의 필요성이 생기면 사전에 도의회에 논의를 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김 교육감은 일부 학교의 휴업 결정과 관련해서 “휴업이 과연 최선의 선택인지를 고민해봐야 한다”면서 제고의 필요성을 언급했다./김대연기자·red@/이승석기자·2press@/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