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출연기관들에 대한 대대적인 경영평가 작업을 벌인다. 도 산하 공기업과 출연기관 12곳을 비롯해 위탁·보조기관 7곳 등 모두 19개 기관이 대상이다. 특히 이번 경영평가는 외부 전문평가기관의 연구원과 전문기관·단체 관계자, 민간전문, 학계 등의 전문가 31명이 참여해 예외 없는 제반의 문제점을 도출해낼 것이라 한다.
지금까지 지자체 출연기관에 대한 경영평가는 대부분 감사 결과 등을 토대로 한 자체 평가였단 점에서 큰 비교가 되는 대목이다. 그동안 계속된 지적이나 감사에도 출연기관들에 대한 방만한 경영과 기관장들의 나태한 자리 지키기 행태가 근절되지 않았던 악순환의 고리가 이번엔 끊어질지 관심이 모아지는 이유이기도 하다.   
전도민적 공분을 샀다 해도 과언이 아닌 전북발전연구원 비리가 터진 게 바로 얼마 전이다. 선거의 공신이라 해서 해당 업무와는 전혀 무관한 인사가 기관장으로 임명돼 도민들의 빈축을 사기도 했다. 방만한 경영에 실적내기 급급한 부작용으로 빚더미에 허덕이는 기관이 있는가 하면 실적도 없이 그저 혈세만 축내는 기관 까지 산재해 있는 것으로 인식돼 도민의 불신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게 지금 도내 출연기관들의 현주소다.
경쟁력을 높여 도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정책을 개발하고 삶의 질 제고는 물론 취약한 자영업자들에게 새로운 의욕을 줄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는 지원혜택 확대에 이르기 까지 도나 지자체의 관심이 미치지 않는 분야에 대한 협력기관으로서의 출연기관 기능은 절대적이다. 
하지만 출연기관이 출범한 이후 지금까지 성과보다는 부작용과 문제점만이 더욱 부각 됐던 게 사실이다. 경영합리와 조치를 단행하고 실적에 따른 차등 성과급 지급 등의 조치가 지금도 시행중이지만 그에 따른 효과는 사실상 미미함을 부인해선 안 된다. 특히 인사권자의 절대적 신임을 받는 측근 실세들이 장악한 기관일수록 제 식구 감싸기 식의 봐주기 경영평가는 거의 관행이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민선6기 1년을 맞아 송하진 도정이 출연기관 모두를 수술대위에 올려놓기로 한 것은 그런 의미에서 시사하는 바 적지 않다. 그리고 이 번 만큼은 제대로 된 진단에 바탕 한 예외 없는 처방이 내려지길 도민들은 기대하고 있다. 제대로 된 수술이 이뤄질지 아니면 또다시 암덩이를 보고 그냥 덮을지 도민들이 주시하고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