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한국건강관리협회 전북지부장에 1일 강선규 광주전남지부 본부장이 취임했다.

 강 본부장은 2006년 본부 운영관리, 충북지부 본부장, 전북지부 본부장을 역임하고, 2012년 7월부터 한국건강관리협회 광주전남지부 본부장으로 활동했다.

 강 본부장은 전북지부 본부장을 역임해 지역 실정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강 본부장은 지역의 건강검진 수검률을 높이고, 도민의 건강 증진에 앞장설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를 만나 취임소감과 건강관리협회 소개, 운영계획 등을 들어봤다.

 

 

-취임을 축하드린다. 소감을 말해달라.

▲다시 전북지부장에 취임해 어깨가 무겁다. 새로운 각오로 각종 암의 조기발견과 건강 생활 실천을 위한 보건 홍보사업 등 전북도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건강 지킴이로서의 역할에 충실하겠다.

또 도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각종 검진사업에 앞장서겠다.

건강을 지키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건강검진 수검이며, 도민의 검진 참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검진 전문기관으로 알고 있는 데, 정확한 소개를 해주신다면.

▲한국건강관리협회는 1964년 창립된 이래 국민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보건의료봉사를 수행해오고 있는 건강검진 전문기관이다.

전국 16개 시․도지부 건강검진센터를 중심으로 질병의 조기발견을 위한 근거중심의 건강검진, 질병예방을 위한 건강생활실천 캠페인 및 보건교육 등의 맞춤건강증진서비스 '메디체크'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고자 소외계층 대상의 건강검진 서비스 및 자원봉사활동, 몽골, 캄보디아, 수단을 비롯한 개발도상국에 건강증진사업을 지원하는 등 국내외를 포괄하는 공익사업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전북지부만의 특징이 있다면?

 

▲특징을 5가지로 분류해서 말씀드리겠다.첫째 분야별 우수한 의료진 13명을 확보하고 있고 둘째, 초전도(1.5T)MRI, 심장정밀 MDCT, 초고화질 위․대장 내시경 장비, 시간당 3200T 분석용 생화학 분석기, 고화질 초음파진단기 등 정밀 검진장비를 두루 갖추고 있다.

100여대가 동시에 주차가 가능한 넓은 주차장, 넷째, 건강보험 수가의 저렴하고 합리적인 검진비용이다.

마지막으로 검진결과 유소견자에 대해 서울 빅5병원을 비롯하여 전국의 대학병원 및 종합병원 등과 업무협약이 돼 있어 본인이 원하는 병원에 진료 희망시 즉시 예약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건강관리협회가 제공하는 건강증진서비스를 통칭해서 ‘메디 체크’라고 하는 데, 무슨 의미인가.

▲메디체크는 우리 한국건강관리협회 BI로서 Medical과 Check-up의 합성어이다.

메디체크 의미는 “근거중심의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건강검진프로그램을 통해 고객의 건강상태를 한치의 오차도 없이 검진하는 협회만의‘맞춤건강증진서비스’를 의미한다.

 

-2010년 8월에 한국건강관리협회는 국내 건강검진 전문기관으로는 최초로 세계보건기구 건강증진병원 공식회원으로 가입했다.

▲1986년 세계보건기구가 발표한 오타와 헌장을 기초로 하여 건강증진과 관련한 병원의 모든 시스템과 절차를 점검받아 자격이 부여되는데, 전세계 40개 국가 802곳의 병원이 가입 우리나라의 경우 21개 병원이 가입해 있다.

세계보건기구 건강증진병원 회원의 역할로는 회원에 가입한 병원은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교육과 환경개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인증기간 4년에 이어서 2014년 1월에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건강증진병원(HPH, Health Promoting Hospitals & Health Services)으로 재인증을 받았다.

 

-한국건강관리협의 건강검진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기본, CT 및 MRI종합검진과 각종 초음파검사, 국가 암 검진을 비롯한 공단검진, 공무원검진, 기업체 임직원 종합검진, 청소년검진, 예비부부검진, 영유아검진, 학생검진에 이르기까지 검사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다.

저희가 실시하고 있는 건강검진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기본종합검진은 30만원대, CT종합검진은 50만원대 정밀종합검진은70만원대,MRI종합검진은 90~100만원대이며, 공단검진과 병행할 경우 저렴하게 받을 수 있다.

더불어 검사항목을 선택하여 검진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필요한 검진만을 선택하여 검진 받을 수 있는 고객 중심의 “맞춤형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협회의 기초생활수급권자 같은 의료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한 사회공헌활동도 설명해 달라.

▲기초생활수급권자, 사회복지시설거주자 등 의료취약계층 대상 건강검진 연 15만5000여명, 협회와 직원이 함께 기부금을 조성하는 매칭그랜트 실시, 일본 지진 피해돕기 성금, 국군장병 성금등도 실시하고 있다.

또 건협사랑봉사단 및 건협어머니사랑봉사단 활동 전개 사회복지시설봉사 및 의료봉사, 헌혈캠페인 및 재난지역 구호활동, 환경보호 및 자연 정화 활동, 농촌일손돕기, 건강마을 가꾸기 봉사활동, 농촌일손돕기, 사회복지시설 의료봉사 연탄배달 직원연수도 실시하고 있다.

 

국제 보건의료 공익사업으로는 중국과 라오스, 캄보디아의 기생충 관리 사업, 몽골과 인도네시아의 학생건강증진사업, 수단의 주혈흡충퇴치사업, 북한에 보건의료 지원사업도 하고 있다.

 

- 경영 관리 방침과, 한국건강관리협회의 비전은 무엇인지.

▲한마디로 '암' 잘 찾는 병원, 참 ! 잘 설명하는 병원이라 할수 있다.

고객의 믿음과 신뢰를 바탕으로 국민건강의 동반자로서 고객에게 정확한 안내와 대안을 제시하고 과학적 근거를 제시해 고객 신뢰도를 높이겠다.

또 검진 전 과정에 대한 철저한 품질관리, 검진결과를 신속, 정확하게 전달하고 경계인에 대한 사후관리로 고객들에게 보다 수준 높은 건강검진 서비스를 제공하고 직장내에서는 직원 인화단결과 화합을 통한 신명나고 즐거운 직장을 만들어나가겠다.

대외적으로는 대한상공회의소 주간 상공인 경제포럼에 참석하고 도내 주요기관장과의 교류, 언론과의 간담회등을 통해 유대를 강화하는 한편, 시설청소및 환경정화활동, 불우청소년 장학금 시설 후원금 전달등 사회공헌활동 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도민에게 한마디 부탁드린다.

▲앞으로는 국민의 고령화에 따른 노인층에 대한 건강관리가 강조될 것이며, 이에 따라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이 더욱 중요 관심이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선, 질병예방 및 건강유지를 위한 ‘비만, 운동, 영양, 금연, 절주, 스트레스 관리’ 등의 건강생활 실천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한국건강관리협회는 앞으로도 시대가 요구하는 ‘국민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우리 협회만의 맞춤건강증진서비스인 ‘MEDI-CHECK’로 국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백세종기자·103bell@ -끝-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