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와 광주광역시, 전남도가 원전사고와 관련해 안전성 확보를 위한 공동건의에 나섰다.

이들 지자체는 24일 원자력안전위원회에 한빛원전 등 국내 원전의 잦은 사건·사고로 인해 안전성에 의구심이 커지고 있다며 특단의 대책마련을 요구하는 공동건의문을 제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는 최근 원자력위에서 발표한 국내원전 24기 중 16기에서 제어봉 구동장치 외함(하우징)에 대한 용접부위 검사에 오류가 확인됐기 때문이다.

제어봉 구동장치 하우징은 원자로 내에 인출 또는 삽입시켜 원자로의 열출력을 제어하는 제어봉을 에워싸고 있는 원통형태의 외함이다. 검사기준은 하우징의 맞대기용접 부위를 검사해야 하지만, 이 부위 대신 나사 조임 후 밀봉 용접된 오메가(Ω) 형태의 용접부위 검사를 말한다.

이 같은 검사오류로 인해 전북도 등 3개 시·도 주민들의 불안감은 커지고 있어 한빛 원전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특단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3개 시·도는 지금까지의 사건·사고에 대한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고 국민에 공개하는 한편, 원자력안전위 중심의 안전규제·감시체제에서 벗어나 해당 지자체가 참여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에 중점을 뒀다.

또 방사성 폐기물 이동과 원전의 온배수 피해보상, 원전폐로 등 추진과정에 시·도민의 의사가 반영될 수 있도록 요구했다.

이어 방사능 방재 인프라가 부족한 만큼 3개 지역 주민들이 불안감을 덜어낼 수 있도록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을 건의했다.

최병관 전북도 도민안전실장은 “원전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서는 기관간 신뢰할 수 있는 정보 공유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도민의 안전이 최우선인 만큼 단호히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승석기자 2pres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