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 국가연구기관화 주장에 대해 강하게 반박하며 ‘연구법인’ 전환을 주장하고 나섰다.

3일 이남호 전북대학교 총장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 개소식에 앞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일각에서 주장하고 있는 연구소의 국가연구기관화 주장은 나무와 숲을 모두 죽이는 근시안적 관점”이라고 일축하고 “연구소를 현 전북대병원법인과 비슷한 ‘연구법인’으로 전환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안이다”고 밝혔다.

이 총장은 "메르스 정국을 기점으로 연구소를 국가연구기관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는데, 이는 법을 바꾸는 방대한 작업이자 막대한 시간과 인력을 낭비하는 것이어서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라며 "만약 중앙 특정 부처에 귀속 된다면 단기간 재정지원은 가능할지 모르지만 장기적으로 관련이 있는 범부처(교육부, 복지부, 농림부)적인 지원은 받을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 총장은 “연구소의 비전 달성을 위해서는 교육부와 미래부, 농림축산식품부, 보건복지부 등의 다부처 융합과 협력이 핵심 요소인 만큼 한 부처에 귀속시키는 국가연구기관화는 성공하지도 못할뿐더러 국가와 국민에 전혀 도움을 주지 못할 것”이라며 대안으로 연구법인 설립을 주장했다.

연구법인은 교육부 관장으로 연구소를 설립하여 운영주체는 대학으로 하고 복지부, 농림부, 미래부 등의 범부처 사업에 개방하는 형태로, 전북대총장이 이사장으로 있지만 실제 운영은 이사회가 맡아서 하는 현 전북대병원법인과 유사한 체제다.

이 총장은 “연구법인으로의 전환은 단기간 내 연구소 자생력 확보가 어렵고 지속적으로 대학과 산업체간, 대학과 연구계간 공동연구과제의 개발이 요구된다는 단점이 있으나 대학전임교원 활용과 후진 양성, 융합연구 및 산학연 협력 용이 등 다양한 장점이 있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는 2010년 착공해 국비 371억 원, 익산시비 45억 원, 전북대 16억원 등 총 432억 원을 투입, 2013년 12월에 완공됐다. 이후 연구인력과 연구 장비·시설 설치비 등 운영비 확보가 여의치 않으면서 지역 정치권 등에서 국가연구기관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