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여당의 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 움직임에 도내 교육계의 우려와 반발이 커지고 있다. 특히 무리한 국정화는 교학사 교과서 사태가 보여주었듯이 교육 현장의 혼란만 부채질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달 말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역사교과서 국정화 당위성을 주장한 데 이어 황우여 교육부 장관도 "교실에서부터 역사에 의해 국민이 분열되지 않도록 (역사를) 하나로 가르쳐야 한다"며 국정화 필요성을 밝힌바 있다.

국정화를 추진하는 주요 논리는 현 역사 교과서가 좌편향 돼있어 이를 바로 잡아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다. 보수단체들도 대체적으로 이러한 시각 아래 국정화에 찬성입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보수진영은 지난 2013년 우익 성향의 역사관을 담은 교학사 교과서가 학교에서 외면받은 이후 국정화 추진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하지만 교육계는 국정화에 회의적이거나 반대하는 입장이다. 보수적 교원단체인 한국교총도 국정화에 대한 적극적 지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

소병권 전북교총 대변인은 “역사교과서 논란은 이념적으로 예민한 문제인 만큼 일방적인 국정화에 반대한다”며 “역사 교과서 문제는 반드시 ‘사회적 합의’를 통해 해결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교학사 교과서 사태에서 나타났듯이 국정화가 무리하게 추진된다면 교육현장의 혼란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교육현장의 교사와 학생들의 의식이 높아진 만큼 교육 정책도 이를 존중하는 가운데 추진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전교조는 물론 전북교육청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입장도 여전하다.

6일 정옥희 대변인은 “전북교육청은 그동안 여러차례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반대한다는 입장을 견지해 왔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며 “정권의 필요에 따라 만들어지는 국정교과서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또 다시 바뀔 수 있을 것이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승환 교육감도 지난해 국정화 논란이 불거질 때부터 ‘고교한국사가 국정제로 전환되면 높은 수준의 전북 자체 고교 한국사를 만들어내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