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내 일선 시군들의 무관심 속에서 전북지역 산림문화자산이 소외 받고 있다는 지적이다.

천혜의 자연경관과 산림환경을 자랑하는 전북은 보존할 가치가 풍부한 산림자원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 직접적인 예산지원 등 혜택이 없다는 이유로 정부가 추진하는 지정사업에 관심을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25일 산림청은 전남 담양 메타세쿼이아 가로수 길과 전남 해남 관두산 풍혈 및 샘, 전남 완도수목원 가시나무 숯가마터, 경북 울진 소광 황장봉산 동계표석 등 4건을 국가산림문화자산으로 지정했다.

산림청은 지난해부터 역사적·생태적·경관적·정서적으로 보존할 가치가 큰 유·무형 산림자산을 국가산림문화자산으로 지정해 관리·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전북은 동부권 6개 시·군의 산악지대 등 보존할 가치가 큰 풍부한 산림자원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신청서조차 제출하지 못했다. 일선 시군에서 이 사업에 관심조차 없는 탓이다.

국가산림문화자산은 강원도 8건, 서울 1건, 전남 3건, 경북 1건 등 모두 13건이 지정됐으며, 타 지자체에서는 국가산림문화자산 지정에 공을 들이고 있다.

전남을 비롯해 충남, 경북 등 타 시도들은 전통농경문화와 산림자원에 대한 보전과 복원이라는 상징적인 측면에서 벗어나 관광산업 및 지역이미지와 연계, 시너지효과 창출 전략을 모색 중에 있다.

전남의 경우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추가적인 지정에 나설 채비를 갖추고 있으며 국가중요농업유산 지정사업에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국가중요농업유산으로 지정된 6곳 중 1호인 ‘청산도 구들장 논(전남)’과 ‘구례 산수유 농업(전남)’, ‘담양 대나무밭(전남)’ 등 절반이 전남지역 농업자산이다.

반면 전북은 ‘농도(農道)’로 불릴 정도로 전통농업과 관련된 다양한 농경문화와 경관 등이 존재하고 있지만 시군의 미온적 태도 속에서 매년 지정에 실패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지난달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백제역사유적지구도 정부 차원의 직접적인 지원은 없지만, 세계적으로 보전·복원할 가치가 입증되면서 상징성을 넘어 무형의 시너지효과로 이어지고 있다”라며 “국가산림문화자산 지정이라는 상징적인 측면 이외에도 관광과 연계 마케팅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도내 시·군에서도 적극 나서서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