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 봉덕리 고분군’(高敞 鳳德里 古墳群)이 국가지정문화재 사적 제531호로 지정됐다.

고창 봉덕리 고분군은 총 4기의 분구묘(墳丘墓)로 이뤄져 있으며, 이번에 사적으로 지정된 고분은 발굴조사가 완료된 1호분과 정밀지표조사, 정밀실측이 이뤄진 2호분이다.

서로 맞닿아 있는 1호분과 2호분은 보존상태가 양호하고 육안으로도 그 형태가 뚜렷이 확인된다. 특히 동서 약 70m, 남북 약 52m, 최고 높이 약 9m에 달하는 1호분은 전북 지역 최대 규모의 분구묘로 꼽힌다.

발굴조사 당시 1호분의 분구 내에서는 석실·옹관·석곽 등 다양한 매장시설이 발견돼 영산강 유역에서 확인되는 마한 분구묘의 전통성을 잘 유지하고 있는 고분으로 평가된다. 특히 4호 석실에서는 화려함이 돋보이는 금동 신발과 함께 중국제청자반구호, 소호장식유공광구호 등 다량의 유물이 출토돼 봉덕리 고분군의 축조세력이 당시 고창지역의 최상위 계층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묘제(墓制)의 양상과 출토 유물 등로 판단할 때 고창 봉덕리 고분군은 5세기를 전후한 시기의 백제 중앙과 지방과의 관계는 물론, 당시 중국·왜 등과의 대외 교류를 포함한 국제관계를 살펴볼 수 있어 역사적·학술적 가치가 높다고 할 수 있다.

문화재청은 앞으로 고창군과 협력해 이번에 사적으로 지정된 ‘고창 봉덕리 고분군’을 체계적으로 보존·관리,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시행할 계획이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