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문화재의 발굴과 활용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익산 백제역사유적지구의 세계유산 등재 이후 관광객 증가에 따라 문화재 활용으로 인한 관광산업과 지역경제 활성화까지 기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24일 전북도에 따르면 현재 전북지역 지정 문화재는 총 841건으로 국가지정 문화재 256건, 도 지정 문화재 585건이 등록돼 있다.

국가지정 문화재를 유형별로 보면 국보 8건, 보물 93건, 사적 34건, 명승 6건, 천연기념물 32건, 중요무형 11건, 중요민속문화재 13건으로 분류된다.

전북도 지정 문화재는 유형문화재 209건, 무형문화재 73건, 기념물 112건, 민속문화재 35건이다. 이 외에 등록문화재와 문화재자료 등 각각 59건, 156건으로 집계된다.

도 지정문화재로 지정되려면 각 지자체의 신청을 받아 심의를 통과할 경우 도 지정 문화재로 등록된다. 한 해 평균 23~25개의 문화재가 심의를 받는다.

지난해 도 지정 문화재로 등록된 건 수는 총 10여건으로 유형문화재 7건, 무형문화재 3건이다.

국가지정 및 도 지정문화재로 지정되면 일정 수준의 관리 및 보수 지원비가 지급된다. 건물의 경우 보수비용, 불상 등은 보존 처리비용을 지급하며, 무형문화재의 경우는 지속적인 전승지원금이 지급된다.

하지만 여전히 도내에는 개인이 관리하는 문화재가 많고, 숨겨진 문화재도 상당수일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때문에 개인이 관리하다 보니 전문가의 보수나 관리를 받지 못하고, 실수로 인해 왜곡되거나 훼손되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실제 전주시 호성동에는 고려시대 때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석불입상이 있지만 관리가 전혀 이뤄지지 않아 전반적으로 훼손이 심한 상태이며 지속적인 파괴가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 남원시 주천면에 있는 남원 제바위 여래좌상의 경우 통일신라시대의 마애불로 추정되나 인적이 드문 야산에 위치하다 보니 관리가 이뤄지지 않아 현재 하단부가 일부 결실됐고 지속적인 풍화와 마멸이 진행되고 있다.

도 관계자는 “도 문화재로 지정되면 기관의 체계적 관리를 받아 원형을 보존해 후손들에게 물려준다면 그에 얽힌 역사적 사실 증명과 전파, 교육자료 활용 등 무한한 긍정적 효과를 유발할 수 있다”라며 “어떤 장소나 작품이 문화재로 지정되면 관광객 증가로 인한 대관이나 입장 수익 등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