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노후 산업단지인 전주 제1산업단지의 재생사업이 추진된다.

도는 지난 23일 전라북도 산업단지계획 심의위원회를 열고 ‘전주 제1산업단지 및 주변공업지역 재생계획변경 및 시행계획안’을 심의·의결했다.

이번 도의 결정으로 환경과 교통, 에너지, 사전재해검토 등의 행정절차가 마무리 돼 노후산단 재생계획변경 및 시행계획 고시 후 본격적인 사업이 진행될 전망이다. 규모는 180만8000㎡(54만8000평)로, 총사업비는 800억원(국비 295억원, 시비 505억원)이다.

도는 전주1산단 재생계획 변경과 시행계획을 ‘산업단지 인?허가절차 간소화를 위한 특례법’에 근거해 심의 의결해 예상 행정처리 기간을 2개월 이상 단축했다.

해당 자치단체인 전주시는 단지 내 주요 도로와 주차장 등 기반시설 정비와 학산마을 일대에 입주업체와 근로자 편의시설이 유치되도록 지원시설용지로 토지이용계획을 변경할 계획이다. 또 토지소유자 등의 민간개발을 추진할 방침이다.

유치업종도 제조업이 아닌 탄소산업 관련 고부가가치 친환경 첨단업종으로 변경한다. 유치업종 배치계획을 생략하고 공급면적으로 제한해 첨단업종 전환이 자유롭게 되도록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지난 1969년 조성된 전주 제1산단은 현재 휴비스와 전주페이퍼 등 140여개 업체가 들어서있다. /이승석기자 2pres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