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혁신도시로 이전한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이 주소지를 서울에 둔 채 수개월째 방치하다 국회의원의 ‘기관장 주소지 현황’ 국감자료 제출이후 전입신고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 ‘꼼수’라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29일 국회 황주홍 의원과 국민연금공단에 따르면 국민연금 이사장은 관사가 전주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난 8일 주소지를 서울에서 전주로 이전했다.

이는 국민연금이 혁신도시로 이전한 기관장의 주소지 현황을 조사하던 황 의원에게 자료를 제출한 다음날인 것으로 해당 의원실을 통해 확인됐다.

국민연금 홍보실 관계자는 “황 의원실에 관련 자료를 제출한 시점이 올해 8월 말 기준으로, 현재는 주소지를 ‘전주’에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관련법에 기관장이 해당 이전지역으로 주소를 이전해야 된다는 조항이 있느냐”며 “개인적으로 명백히 거주지 자유가 있다”고 목소리를 높이며 당초 정부의 공공기관 이전취지를 훼손하는 듯한 태도를 보였다.

황 의원은 이 같은 ‘뻔뻔한’ 행태와 ‘꼼수’를 미리 예상, 국민연금뿐만 아니라 혁신도시로 이전한 각 기관들에 ‘8월 말 기준’으로 자료제출을 요구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실제 황 의원의 우려대로 국민연금은 지난 6월부터 9월 초까지 사실상 방치하다가 오히려 ‘현재 시점’을 빌미로 의원실 등에 항의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역은 물론, 정치권 안팎으로 공분을 사고 있는 이유다.

양재원 황 의원실 보좌관(4급)은 “지난달 말 기준으로 전북지역 12개 기관 중 주소지를 이전하지 않은 곳은 국민연금공단 등 4곳뿐이었다”며 “나머지 8개 기관의 기관장은 모두 지방이전 취지를 솔선수범하기 위해 주소를 이전한 상태였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연금은 지난 6월에 이전했는데 국감 자료제출 다음날 기관장 주소지를 변경한 것으로 안다”며 “국민연금을 제외하고 나머지 기관장 주소지가 타지인 이전기관들은 국감 지적을 겸허히 수용하는 자세를 취하고 있다”고 우회적으로 국민연금을 꼬집었다. 국민연금만 옹색한 처지가 된 셈이다.

한편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김용익 의원(새정연)은 국민연금으로부터 제출받은 채용현황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503명 중 485명(96.4%)이 비정규직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국민연금은 앞서 2012년에 이명박 정부의 ‘공공기관 고졸 채용’ 정책 일환으로 총 930명의 고졸자를 대거 채용했지만 892명(95.9%)이 비정규직이었다. 2013년에도 630명 중 577명(91.6%)이 비정규직인 것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공단 측은 근무기간이 6개월~1년인 청년인턴으로 채용했기 때문이라고 해명하고 있지만 이는 정부가 ‘고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제고하겠다’고 거창하게 선전했던 취지와 다른 것”이라며 “허드렛일만 하는 저임금 비정규직만 양산하는 ‘빛 좋은 개살구’로 전락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승석기자 2pres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