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총선을 앞두고 전북 의석수가 줄어들 것으로 확실시 되면서 도내에선 단 한 석이라도 지켜내기 위한 묘안을 놓고 백가쟁명이 무성하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독립기구인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내년 4∙13총선 선거구 획정안을 국회에 제출해야 하는 법정시한이 11일로 이틀 남은 가운데 전북 의석수 지키기도 더욱 거세게 일고 있다.

획정위가 헌법재판소의 인구편차 2대1 결정으로 전북을 비롯한 농어촌은 9곳이 줄고, 수도권은 9곳이 늘어나게 된다. 전북은 현재 11석에서 2석이 줄어든 9석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가장 큰 피해가 예상되고 있다.

획정위에서 어떤 결정을 내린다 해도 국회에서 이미 재획정 요구 권한을 사용하려는 분위기도 감지되고 있어 전북 선거구의 1석 감소는 아직도 희망이 남아 있다.

최근 새정치민주연합은 다시 의원정수 소폭 증원카드를 꺼내들고 있다. 비례대표를 줄일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 온 새정연으로선 3석의 의석수를 늘리자는 것이다. 새누리당은 지역구 수를 비례대표를 13석 줄이는 대신 지역구를 259석으로 만들자는 말을 하고 있다.

여야의 주장을 살펴보면 양측은 이미 “농어촌 배려를 위해 지역구 수를 늘릴 필요성이 있다”는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방식의 차이를 놓고 지루한 합의점 찾기에 나설 것으로 보여 이 전북의 몫을 분명히 찾아야 하는 운명의 시간이 주어진 셈이다.

특히 도내 정치권은 “전북 의석수가 10석이 되기 위해 국회의원들의 어떤 희생도 감내해야 한다”며 “행여 자신만 살기위해 행동을 하는 것은 전북 정치역사에 가장 큰 오점을 남기게 된다”고 말했다.

 

△전북 10석 사수=도내 국회의원들은 지난 8일 모임을 갖고 선거구 획정과 관련된 의견들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도내 국회의원들은 “도내 의석수 11을 유지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10석을 지키는 것이 목표”라며 “(의석수 감소)상식선에서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획정위가 전북의 경우 2석이 감소할 것이라는 예상을 해오고 있는 상황에서 도내 국회의원들이 10석 사수를 외치고 있어 물 위의 획정위와 달리 물밑에서 전북 선거구 사수에 올인하고 있다는 의지로 받아들여진다.

획정위에서 전북 의석수의 감소폭이 확정될 경우, 국회에서 의석수를 다시 살려내는데 여론 등 많은 난관에 봉착할 수 있어 획정위의 발표에 앞서 전북 감소폭을 최대한 줄여한다는 여론이 비등하다.

국회에 제출될 획정위 안이 국회 논의 과정에서 유지될지도 초미의 관심이다. 이는 국회 정치개혁특위가 한 차례에 한해 퇴짜를 놓을 수 있는 재획정 요구권한을 사용하려는 분위기도 감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정개특위원인 김윤덕 의원은 여러 차례 “전북 지역구가 11석에서 9석이 되면 정개특위를 사퇴하겠다”고 배수진을 치고 전북 의석수 지키기에 나서고 있다. 김 의원은 “도내 정치권은 농어촌지역 대표성의 문제와 9석으로 줄어드는 것은 분명히 막겠다”고 했었다.

 

△지역구 의석수 중앙당과 싸워서라도 지켜야=이번 선거구 획정의 가장 큰 핵심은 수도권 증가-농어촌 감소다. 전북은 2석이 줄어들 처지에 있다. 획정위도 도시 의석수 증가를 최대한 억제하고 그만큼을 농어촌에 할당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이 경우 게리맨더링(자의적 선거구 획정)이 불거질 수밖에 없어 진통을 하고 있는 것이다.

전북은 새정치민주연합의 텃밭이다. 문재인 대표가 광주전남에서 사면초가에 있음에도 도민들은 아직도 새정연에 애정을 보내고 있다. 경제화와 정보화도 뒤진 상황에서 정치력마저 줄어드는 의석수 감소는 새정연에게 부메랑이 될 공산이 크다.

김윤덕 의원은 “지역구 의원 수를 늘리기 위해 비례대표를 줄이는 경우가 있다”며 “이는 당론과 맞지 않지만 의석수 문제가 생기면 중앙당과 싸울 것”이라고 했다.

전북은 수도권을 줄여 농어촌에 할당하려는 방안과 농어촌특별선거구를 병행하는 등 전북 의석수 지키기 위해 세밀한 전략과 전술로 대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