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 지역 여성기업과 장애인기업 등 사회적 약자기업에 대한 공공구매실적이 여전히 인색한 것으로 나타났다.

권장 비율을 지키지 않는 것은 물론이고, 법정 구매 목표율도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전북도의회 백경태 의원은 13일 임시회 본회의에서 “공공구매는 공공기관이 중소기업제품과 장애인기업제품, 여성기업제품 등을 일정 부분 구매해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기 위한 취지를 지니고 있지만 이 제도에 대한 전북도의 이행의지가 부족하다”며 개선 방향과 함께 확대 방안을 촉구했다.

백 의원에 따르면 지난해 전북도의 여성기업제품의 구매율은 권장비율인 5%에 한참 못 미치는 3.9%를 구매하는 것에 그쳤다.

장애인기업 제품 우선구매제도에 따라 물품이나 용역을 구매할 경우 구매액의 0.48%를 장애인기업 제품으로 우선 구매하도록 권장하고 있지만 0.1% 구매에 불과했다. 이는 전국 17개시도 중 13위, 17위 수준이다.

또 같은 용도의 다른 상품에 비해 자원의 절약에 기여하고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는 녹색제품의 구매실적은 12.2%로 전국 지자체 평균(26.1%)의 절반도 안됐다.

특히 전북도 출연기관들의 상황은 더 심각했다. 최근 3년 간 12개 출연기관 중 전북자동차기술원, 전북신용보증재단, 전북인재육성재단, 전북발전연구원, 전북생물산업진흥원, 경제통상진흥원, 한국니트산업연구원, 전북테크노파크, 전북여성교육문화센터 등 9개 기관의 녹색제품 구매실적이 전무했다.

또한 이 기간 전북자동차기술원과 전북인재육성재단, 전북발전연구원, 전북생물산업진흥원 등 4개 기관의 여성기업제품 구매실적 역시 전무했다.

백경태 의원은 “전북도 및 출연기관들이 사회적 약자기업에 대한 제품의 구매를 촉진해야 하지만 큰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며 “이들 기업의 제품 구매를 장려하기 위한 개선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지난해 11월 지방계약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여성기업제품과 장애인기업제품 구매율이 조금씩 좋아지고 있다”라며 “앞으로 도 공무원교육원 공공구매 교육과정에 여성·장애인기업 제품 구매과목을 추가 편성하고 여성·장애인기업도 용역, 공사 발주조건을 충족해 공공구매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기업 역량강화 등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