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곶감 생산농가들이 연일 지속되는 비와 고온다습으로 곰팡이가 생기고 물러지는 등 피해가 발생되어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하루가 멀다하고 내리는 비로 인해 재래방법으로 자연 건조중인 곶감이 검은 곰팡이가 피거나 물러 떨어지는 등 사례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년 11월 기온은 평균기온 6.2℃로 최고 17.4℃ 최저 –5.8℃를 유지했는데 올해 11월 기온은 평균기온 10.3℃로 최고 20.4℃ 최저 –2.4℃의 기온을 보였기 때문이다.

특히 예년에 없던 잦은 비가 계속되고 특히 고온다습이 장기화되어 곶감농가로서는 울상이 되고 있다.

곶감으로 생계를 이어가는 농가들은 올해 실농이 되었다고 한탄만 늘어놓고 있는 상황이다.

진안군 8품의 하나인 곶감은 운장산주변으로 곶감 주산지인 정천, 부귀, 주천면지역에서 피해가 더욱 극심하다.

진안군에는 정천, 부귀, 주천면 등 100여 농가가 약9,000접(90만개)을 생산해 예년에 약 8억원의 소득을 올렸으나, 올해는 약 98%의 곶감이 검은 곰팡이가 피거나 물러 떨어졌기 때문에 생산농가들의 시름과 한숨만 쉬고 있다.

진안군 정천면 마조마을 곶감을 생산하고 있는 오영수씨는“곶감 200접(2만개)의 곶감을 생산하는데 11월 들어 비가 자주 내린 탓에 자연 건조중인 곶감 98%가량이 검은곰팡이가 피거나 꼭지 떨어짐 현상이 나타났다”며“바닥에 수북이 쌓여가는 곶감을 보고 있자니 그저 하늘이 원망스러울 따름이다”라고 하소연했다.

이항로 군수는 직접 현지 곶감피해 농가를 일일이 방문 위로하고 곶감피해 원인 및 근본적인 피해대책을 수립할 것을 당부했다.

군 관계자는“곶감 피해농가 전수조사와 타 자치단체의 사례를 파악하고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진안=양대진기자․djyang711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