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 새만금지원협의회(위원장 이영택)는 10일 회의를 갖고 지난달 정부가 결정한 새만금 1·2호 방조제 행정구역(1호 방조제 부안군, 2호 방조제 김제시) 결정에 대해 “부안군민은 수용할 수 없다”고 강력 반발했다.

협의회는 “부안군은 지리적으로 1·2호 방조제와 연결되고 가장 근접할 뿐만 아니라 새만금 방조제 공사에 따른 어장상실, 토석채취, 비산먼지, 해안침식 등 인접 시군에 비해 월등히 많은 피해를 본 반면 행정구역은 가장 적은 면적을 차지했다”며 “이에 대해 어느 누가 수긍할 수 있는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협의회는 “2호 방조제는 김제시에서 직접 갈 수 없고 부안군을 경유해야 만 갈 수 있어 방조제를 관리할 수 없다”며 “1·2호 방조제 내측어장은 부안어민들이 개척한 생활터전이고 지리적으로도 부안군과 최단거리로 연결돼 있어 토지이용 효율성 및 주민편의 측면에서도 부안군 관할이 합당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협의회는 “부안군은 국가를 위해 방조제 공사에 필요한 엄청난 토석을 육지에서는 유일하게 국립공원인 내변산에서 공급했고 새만금 내측어장 또한 포기함으로써 부안어민들은 새만금 난민으로 전락하는 안타까운 현실에 처해 있다”며 “부안군이 차지한 1호 방조제는 3·4호 방조제를 차지한 군산시는 말할 것도 없고 김제시로 결정된 2호 방조제 길이의 절반에도 미치지 않아 형평성에도 반하는 결정”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협의회는 “1·2호 방조제는 부안의 앞마당으로 당연히 부안군 관할로 결정돼야 한다”며 “6만 부안군민과 함께 끝까지 지켜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