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과정을 둘러싼 사회적 갈등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직접적 이해당사자인 어린이집들이 시·도교육감 고발과 함께 감사원 감사청구 카드를 꺼내들었다. 

8일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한어총)는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을 편성하지 않은 전북교육청을 비롯해 서울교육청·광주교육청·경기교육청·충남교육청·전남교육청·강원교육청 등 7개 시도교육청에 대한 감사청구를 감사원에  접수했다.

한어총측은 “7개 교육청에서 직무를 유기해 2016년도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을 편성하지 않았고, 그 이전의 누리과정 예산도 제대로 집행하지 않았다”면서 “이로 인해 아이들이 누리과정 교육·보육을 받지 못하게 하는 등 공익을 현저히 저해한다고 판단돼 감사를 청구했다”고 밝혔다.

앞서 이들 지역 어린이집연합회는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을 편성하지 않은 교육감을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도 했다. 지난해 12월 4일 충남교육감 고발을 시작으로 지난 6일에는 서울교육감과 충북교육감, 7일에는 경기교육감과 강원교육감을 각각 검찰에 고발했다.

그러나 전북어린이집연합회는 아직까지 김승환 교육감을 고발하지 않고 있다. 당초 전북어린이집연합회도 지난 7일께 김 교육감을 고발할 계획이었다.

전북어린이집연합회측이 김 교육감 고발에 신중을 기울이는 것은 지난해 이미 누리과정 진통을 겪으면서 학습효과를 거쳤기 때문으로 보인다. 강경 대응을 해봤자 학부모의 불안감을 가중시키고, 원아모집에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연합회 한 관계자는 “어차피 교육청을 통해 지원을 받아야만 한다면 교육감을 자극하는 행동은 자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며 “일단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지켜보고, 차후에 고발 등의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