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와 전주의 숙원사업인 전주 컨벤션센터 건립이 결국 원점에서 재추진된다.

이에 따라 앞으로 컨벤션 건립사업이 민자유치, 국비확보를 비롯한 어떠한 방향에서 재추진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해 12월31일 정부의 투융자심사기한이 만료되면서 사실상 건립사업이 무산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전주시는 지난해 8월 683억원이 투입될 이 사업의 입찰심의를 전북도에 요청했었다.

통상 500억원 이상 공사는 사전에 전북도의 심의를 받도록 법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8일 백순기 생태도시국장은 전주시청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도는 국비 70억원을 지난해 12월 29일 시에 넘겨주면서 마치 1년 정도는 시가 처리할 수 있는 시간이 있는 것처럼 밝혔지만 이는 사실과 크게 다르다”고 주장했다.

이어 백 국장은 “이는 2013년에 받은 국비인 관계로 3년 안에 사용해야 함에도 시가 2015년 8월 시가 요청한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를 도가 진행하지 않은 상태에서 12월 29일 국비 70억원을 전달해서”라며 “이후 대형공사 발주 심의 등행정절차를 정상적으로 진행해도 20개월 정도가 소요되기에 이는 도저히 활용할 수 없는 사업비가 돼버렸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앞으로 새롭게 행정절차를 밟으면서 컨벤션센터가 다른 부지 위에 다시 추진될지 아니면 현 종합경기장 부지 안에 그대로 추진될지 등을 놓고 도와 협의를 거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시는 도와 협조를 해서 공동으로 추진하던지 아니면 민자 유치 방안으로 하던지 등을 놓고  다각적인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그러나 컨벤션센터 건립사업은 전북도의 협조를 구하지 않으면 한 발짝도 나아갈 수 없는 상태다.

한편 전주시는 지난 2005년 12월 전북도로부터 무상양여 형식으로 종합경기장을 넘겨받았고 도는 대신 이 경기장을 다른 용도로 쓸 때는 먼저 육상장과 야구장 등의 대체시설을 건립하라는 단서를 달았다./권희성기자?kh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