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가 수요자 중심의 선진교통행정 구축을 위한 교통 환경사업에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시는 “그간 공급자 중심의 교통행정을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하면서 시민들의 교통안전 의식을 높임은 물론 보행자의 안전확보 등 시민들의 교통환경이 크게 개선되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오는 3월 말부터 정읍시 콜택시 전화번호를 하나로 통합해 운영하는 브랜드 콜택시를 본격 운영할 예정이다.

운수 종사자들의 콜 회비 부담금 완화를 통한 수익증대와 경영여건을 개선하고 시민들의 콜택시 이용편의를 위해 추진하고 있다.

또한 도로 변 주택가 이면도로 불법 밤샘주차 등에 따른 시민불편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하모동 70-101번지 일원  2만9천421㎡에 50억원을 들여 화물자동차 차고지를 조성중에 있다.

지난해 토지보상을 완료했으며 오는 3월 본격적으로 공사발주(건축·통신·전기)하고 9월 완공 한다는 방침이다.

김생기시장은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가 완공되면 주택가 화물차량 불법 밤샘주차로 인한 교통사고 위험이 해소되는 등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과 교통환경 조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시는 이와 함께 1억6천400만원을 투입, 어린이 보호구역 교통 환경 개선사업 일환으로 과속방지턱 설치와 미끄럼방지 포장 등을 추진하고, 9억원을 투입해 시야 불량 도로 차선 도색과 함께 사고다발지역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CCTV(2개소)와 간이중앙분리대를 설치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지난해에도 다양한 교통편의 시책 추진으로 주목받았다

교통 소외지역과 교통 약자들의 불편 해소를 위해 전국 최초로 산내면 23개 마을 760가구를 대상으로 수요응답형 교통체계를 구축했고, 버스 승강장과 1km 이상 떨어진 7개 면·동 30개 마을을 대상으로 복지택시를 전면 운행하고 있다.

또 2개월여 동안 정읍역 앞 일부 택시기사들의 승차거부와 호객행위 등의 불법행위에 대한 집중적인 행정지도와 집중단속으로 쾌적한 교통환경을 조성해 오고 있다./정읍=정성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