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소규모학교 통폐합 권고기준을 강화하고 나선 가운데 효율적인 소규모학교 운영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전북지역교육연구소(소장 이미영)와 전북농촌지역교육네트워크(이하 농촌교육네트워크)는 23일 오후 2시 전주한지산업지원센터에서 ‘전북농촌지역교육 발전방안 무엇인가’를 주제로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발제자로 나선 송승용 농촌교육네트워크 사무국장은 “농산어촌 경제 쇠퇴로 인구감소 및 고령화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소규모 학교 비율 증가 또다시 경제·교육여건 악화가 되풀이 되고 있다”면서 “교육부의 통폐합 권고 정책은 농산어촌의 지역적 특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경제적 효율성에 입각한 농촌교육정책이다”고 지적했다.

이에 송 사무국장은 소규모학교 통폐합 대책으로 다섯 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지역의 자연환경을 이용한 자연친화적 학교운영 ▲특색있는 교육과정 등 차별화된 프로그램 개발·운영 ▲프로그램 기획·지원을 위한 우수인력 배치 ▲지역주민에게 학교를 개방하는 등 지역사회와의 실질적 연계 ▲학교운영의 자율성 강화 등이 그것이다.

이와 함께 송 사무국장은 “학생수 기준에 의한 단순 통폐합 중심의 정책 추진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정책과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발제자로 나선 본사 엄정규 기자는 장수지역 사례를 통해 농촌지역 학교 활성화 방안으로 지역 특수성을 살린 특성화 고교운영을 제시했고, 문채병 교사(무주 설천중·고)는 전북지역 농촌 중·고교 실태 분석과 함께 교육당국의 대책과 지자체·주민 중심의 지역교육공동체 구축 등을 주장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