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행정구역간 불균형 해소를 위해 관련 용역을 추진해놓고도 수년째 손을 놓으면서 수수방관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자 기본계획을 수립해나가기로 했다.
21일 시에 따르면 관내 행정구역은 2005년 이후 완산·덕진구에 33개 행정동(洞), 83개의 법정동(洞)으로 유지되고 있다.
이는 2005년 12개 동이 5개로 통·폐합되면서 7개 동이 사라진 이후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는 상황으로, 10여년간 지역여건 변화에도 불구하고 행정력이 이를 따라가지 못한 것이다.
시는 앞서 1998년 남고동과 전미동을, 1996년에는 다가동과 고사동, 경원동, 전동 등의 행정동(구 동사무소)을 줄였다.
이런 가운데 행정구역간 불균형은 심화되면서 현재 중앙동과 풍남동, 완산동, 동서학동, 금암1동, 팔복동 등 6개동의 인구는 1만명 이하에 머물고 있다.
특히 1개 동 평균 인구(1만9795명)를 기준으로 보면 그 차이는 더 커진다. 서서학동(1만363명)과 조촌동(1만723명), 금암2동(1만994명) 등 21개 행정동이 평균에도 못 미친다.
반면, 서신동, 평화2동은 지난달 말 기준으로 각각 4만4939명, 4만5844명으로 인구가 4만명 이상이다.
여기에 혁신도시 이전으로 효자4동은 인구가 7만3580명으로 과대 동을 이루고 있는 실정이다. 동 행정구역간의 불균형으로 행정서비스의 전달이나 주민 편의 차원에서 행정구역 조정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이유다.
더구나 시는 지난 2014년 6월 한국자치행정학회에 동 간의 인구 규모의 불균형 해소와 함께 행정조직간의 효율성, 대민서비스의 질적 향상 필요성, 각종 도시개발 등 행정여건 변화에 대응한다는 이유로 ‘전주시 행정구역 조정 타당성 조사용역’을 의뢰한 바 있다.
하지만 시는 행정구역의 문제들과 대응방안, 혁신동 신설 등 현안이 담긴 용역결과를 수년째 내부검토를 이유로 ‘만지작’거리고 있을 뿐, 적극적인 의견수렴 과정 등은 현재로서 찾기 힘든 상황이다.
실제 전주시의회 이미숙 의원(효자3·4동)은 이날 열린 제328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시정 질문을 통해 “용역을 의뢰한 전주시가 결과보고서가 나온지 2년이 다 돼가도록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각종 도시개발 등 행정여건에 큰 변화가 이뤄지고 있지만 행정구역간의 불균형은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 소극적인 전주시도 전향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현재 효자4동이나 동산동 분동 여부, 별도의 단일 행정동인 ‘혁신동’ 신설 등까지 구체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방침이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행정구역간 인구 규모의 불균형에 따른 대민서비스 질적 향상 등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의견수렴을 통해 내부검토를 진행 중”이라며 “혁신동 신설 등을 포함해 더욱 더 폭넓고 심도있는 이견 통합과정을 거쳐 행정구역 조정 기본계획을 수립해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승석기자 2pres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