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송천동 전주항공대대(헬기 전용부대)의 도도동 이전을 앞두고 주민들과 소통을 강화하면서 다양한 지원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특히 항공대대 이전에 따른 각종 보상과 주변지역에 대한 지원사업 등의 관련 예산도 임실 6탄약창 이전 시 제시됐던 수준을 웃돌 전망이다.

22일 시에 따르면 도도마을에서 이주를 원하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이주자 택지공급 등 구체적인 이주대책을 마련했다. 시는 현재 도도마을 주민의 요구에 따라 토지와 건물 등에 대한 보상물건을 조사 중이다.

시는 항공대대 이전에 따른 근접 토지의 영향을 최소화 하고 농업지역인 주변경관을 고려해 항공대대 이전부지 주변의 일정범위 토지를 친환경 농업과 연계한 영농체험을 비롯해 관광 등을 할 수 있는 경관농업 육성방안도 내놓은 상태다.

앞서 지난달 11일 일부 시민단체에서는 송천동 206항공대대 주변 3개 지점에서 소음 측정한 결과를 토대로 소음피해가 우려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들 시민단체는 헬기 활주로 이륙지점부터 약 1.5㎞ 떨어진 곳과 착륙지점에서 1.55㎞ 거리의 지점 등에서 소음측정을 벌인 결과, 최고 92.0㏈를 기록한 가운데 이·착륙 항로에서 각각 평균 80㏈, 85.8㏈의 소음도가 나왔다고 밝혔다.

여기에 전주시가 항공대대 이전을 추진 중인 도도동 주변의 이착륙항로 1.5㎞ 반경 내에는 전주시 강흥동 유강마을과 원동 탑동마을·매암마을, 익산시 춘포면의 구담마을 등 200여가구가 거주하고 있어 직접적인 소음피해 우려를 주장했다.

이에 시는 익산시 춘포면과 김제시 백구면을 포함해 항공대대 이전지역 주변 마을을 대상으로 마을회관이나 경로당 신·개축 등 환경개선사업, 도로정비, 상수도공급 등 숙원사업을 발굴해 ‘맞춤형 지원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또 시는 해당 지역주민들의 관심사인 보상 등과 관련,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항공대대 이전에 따라 들어갈 각종 보상과 주변지역에 대한 각종 지원사업 등에 필요한 예산 규모를 230억원 수준으로 계획하고 있다.

이는 지난 2014년까지 항공대대의 임실 6탄약창 이전을 추진하면서 임실군에 제시했던 총 지원예산을 상당히 웃도는 수준이다.

현재 시는 국방부에 항공대대 이전사업에 대한 실시계획 승인을 요청(작년 12월)한 상태로, 국방부와 환경부 간의 항공대대 이전에 대한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협의 등을 거쳐 내달 중으로 실시계획 승인이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

백순기 전주시 생태도시국장은 “항공대대가 위치한 북부권 개발은 우리 시가 100만 광역도시로 가기 위한 중추적인 사업”이라며 “도도마을은 물론, 익산과 김제 등 이전지역 인근 주민들과의 상호 공감대 형성을 바탕으로 지원대책을 마련하는 등 다양한 상생방안을 모색해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승석기자 2pres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