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사업진척이 어렵거나 쟁점사업을 중심으로 선정한 ‘100대 핵심과제’를 부서단위 행정성과평가로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개선방안 마련에 고삐를 죄고 있다.

23일 시에 따르면 시정 목표와 부서의 성과목표 연계를 통해 성과창출이 필요하거나 진척이 부진사업을 선정·관리·평가해 시정 추진동력 확보하기 위한 부서별 행정성과평가를 도입했다.

시는 달성도뿐만 아니라 추진과정을 평가하는가 하면, 미진지표에 대한 개선방안 마련을 통해 정책 환류(還流) 기능 즉, 피드백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시는 평가대상을 7개 그룹, 105개 부서단위로 나눴다. 본청 31개 부서를 비롯해 사업소 12개, 의회 5개, 완산구와 덕진구 각각 10개 등으로, 부서별 성과지표(80%)와 공통지표(20%)를 통해 평가할 계획이다.

부서별 지표로는 우선 최근 선정된 100대 핵심과제 등 올해 가시적 성과창출이 필요한 사업이 중심이 될 전망이다.

여기에 전화친절도, 교육이수율, 신규시책 추진실적, 연가사용률 등 공통 지표도 함께 반영된다.

다만 시는 예산조기집행률 삭제와 신규시책 추진은 축소(월 1회→ 반기 1회)하는 한편, 현장학습 등 벤치마킹 인정범위는 확대키로 했다.

행정성과평가를 위한 지표설정은 지표(1개)당 성과지표와 실행과제 3개 이상으로 구성됐다. 본청과 사업소는 100대 핵심과제와 담당별 핵심업무는 1개 이상으로, 부서별로는 5개 이상을 설정됐다. 의회 사무국은 의사과는 담당별로 1개 이상, 전문위원실은 2개 이상이다. 양 구청은 담당의 핵심업무를 1개 이상, 부서별로는 5개 이상을 설정했다.

동 주민센터도 예외없이 공통지표(5개)와 자체 고유지표 2개 이상을 설정하도록 했다. 

시는 앞서 이달 11일부터 18일까지 7일간 본청과 의회, 사업소, 구청, 동 주민센터를 대상으로 전문업체에 의뢰해 전문가 컨설팅을 마쳤다. 부서별 성과지표 적절성과 타당성을 검토하고 도전적 목표설정과 전년대비 목표 하향조정 지표 조정 유도, 시정목표 반영여부 등을 살폈다.

이를 통해 시는 미진지표 분석과 개선방안 마련, 성과급 반영 등에 활용하는 한편, 각 부서별로 성과지표를 보완하도록 해 전문가 검토를 거쳐 지표를 최종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일부 핵심과제의 경우 당초 시정 추진동력을 확보한다는 차원과 달리 ‘끼워넣기’식으로 목록만 채우는 사업도 눈에 띄고 있어 좀 더 촘촘한 검토 작업이 요구된다. 가령 생태교통조성이나 문화도시 위상 강화, 미사용 공간 창조적 재생 등 과제의 경우 일부 걸러내지 못하면서 오히려 핵심과제 의미가 퇴색될 우려도 나오고 있다.

전주시 기획예산과 관계자는 “부서별 행정성과평가는 달성하기 어려운 도전적이고 난이도가 높은 핵심과제를 대상으로 관리와 평가를 통해 시정 추진동력으로 삼겠다는 취지”라며 “전문가의 컨설팅을 마치고 부서별로 성과지표를 수정하는 과정에서 보완해 도입취지를 살리겠다”고 말했다. /이승석기자 2pres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