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전북도가 도내 당선자들을 대상으로 지역현안 사업을 적극 설명하고, 당선자들이 내세운 지역공약의 이행을 당부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18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는 오는 22일 오후 4시30분 종합상황실에서 20대 국회의원 당선자들과 정책간담회를 갖는다. 이날 정책간담회에는 국민의당 7명, 더불어민주당 2명, 새누리당 1명 등 도내 국회의원 당선자 10명이 전원이 참석할 예정이다.
도는 이날 삼락농정·토탈관광·탄소산업·새만금사업 등 도정 핵심과제 추진상황을 설명하고, 국제행사유치·새만금사업·SOC 확충·예타사업·법률제정 등 현안이 되고 있는 사업들에 대한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특히 도는 이날 간담회에 앞서 각 정당과 당선자들의 공약을 분석, 209건의 지역공약 현황을 추려냈다. 새만금개발을 비롯해 기금운용본부 안착, 관광도시 전주,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 등 전북도 현안 사업을 대거 포함하고 있다.
정당별로 살펴보면 국민의당 29건, 더불어민주당 23건, 새누리당 13건 등이며 당선자 개별 공약으로 144건이 제시됐다.
실제 전북에서 처음으로 국회의원을 배출한 새누리당은 ▲대기업 유치를 통한 5만 좋은 일자리 창출 ▲전북 1조원 사회적기업펀드 설립 ▲기금운용본부 안착 ▲새만금개발 ▲전주완주 통합 추진 등을 지역 공약으로 내걸었다.
또 국민의당 김관영(군산) 의원의 ▲군산~서울 서해선 철도건설 추진 ▲새만금개발청 현장 이전 및 경제특구 조성 ▲근대역사문화관광벨트 조성 및 체류형 고군산 관광 도입 등의 공약은 전북도의 토탈관광 및 SOC 확충과 맥을 같이하는 점이 있다.
더불어민주당 안호영(완주·진안·무주·장수) 당선자의 경우도 ▲농업인 월급제 시행 ▲도농교류형 산촌마을체험사업 ▲마을공동사업 지원 등을 공약해 전북도의 삼락농정 정책과 호흡을 맞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도는 당선자들과의 정책간담회를 통해 이들 공약을 도 시책화하거나 법안으로 제정 건의, 국가예산 사업화 등 추진방향을 정해 부처별로 대응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도는 탄소법 통과와 국가예산 예타사업 추진, SOC 국가계획 반영 등을 위해 19대 국회 마지막 임시회에서 도내 의원들이 역량을 결집해 줄 것을 적극 피력한다는 입장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당선자들이 소속 정당을 떠나 지역발전에 힘을 모으겠다고 밝히고 있는 만큼 앞으로 국가예산 확보 등 지역현안 해결에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도와 정치권이 적극 협력해 전북발전을 이끌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