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의 진심을 6차 산업의 산실로 이끌어 낸 농어촌 테마공원 상하농원(대표 박재범)이 지난 22일 정식 개장했다. 370억원의 사업비로 매일유업이 조성한 이 공원은 도농상생 모델인 일본 모쿠모쿠 공원을 벤치마킹해 농촌 6차 산업의 비즈니스 체험공간으로 탄생했다.

‘고창 상하지구 농어촌테마공원 조성사업’은 농민과 정부, 지역자치단체가 함께 동반성장을 모색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2008년부터 추진해왔으며 여기에 매일유업이 추구하는 한국형 6차 산업의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 구축에 뜻을 모아 3만평 규모의 지역 맞춤형 농어촌 테마공원으로 마침내 그 모습을 드러냈다.

이 공원은 장인이 식료품을 만드는 공방을 비롯해 직접 먹거리를 만들고 체험할 수 있는 체험교실, 상하제품과 지역특산물을 판매하는 마켓, 레스토랑과 스파 등의 숙박시설, 동물이나 자연과 어울려 노는 오가닉 농장과 동물농장까지 ‘먹다, 짓다, 놀다’라는 주제로 다양한 구성원들이 함께 머무는 신개념 체험형 힐링 공간으로 6차 산업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먹거리의 시작인 수확부터 가공, 유통 및 서비스까지 한 번에 경험해볼 수 있는 차별화된 체험프로그램은 건강한 식문화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국내 관람객들은 물론 새로운 즐길거리를 찾는 중국, 일본 등 해외 관광객에게도 색다른 체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국내 관광서비스 산업에도 일조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이날 개장식에는 박우정 군수, 이상호 군의장, 유성엽 국회의원을 비롯해 김일재 도행정부지사, 이호근‧장명식 도의원, 상하농원 박재범 대표와 매일유업관계자, 관내 기관사회단체장과 지역주민 등 300여명이 참석해 축하했다.

/고창=신동일기자·sdi@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