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공된 지 40여년지 지난 진안 모래재터널. 전북도가 지난 3월 해빙기를 맞아 안전점검을 벌인 결과 정밀안전진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진출입부 상단의 배수시설과 낙석방지시설이 없어 토사유출 및 낙석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내부시설의 노후화로 누수 및 균열발생이 진행 중인 곳이 많았다.
이에 도는 보수보강이 시급한 사항이라 판단, 정밀진단을 의뢰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면서 국가안전대진단 우수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2일 전북도는 지난 2월 15일부터 4월 30일까지 도와 시군, 민간전문가 등이 주체가 돼 진행한  ‘2016년 국가안전대진단’ 추진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국가안전대진단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 실시되는 것으로 전북지역에서는 7대 분야에서 총 1만8664건이 점검대상이 됐다. 참여인원만 공무원과 민간전문가를 합쳐 2만4829명에 이른다.
조사 결과 전체의 5.8%인 1091건에 대해 조치가 내려졌다. 현지시정 409건, 보수보강 596건, 정밀진단 86건 등이다.
정밀진단을 요하는 시설물로는 도로·교량·터널·육교 등이 27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하천 수문 및 통문, 배수펌프장이 24건으로 뒤를 이었다. 또 상수도 12건, 저수지 11건, 건축물 7건, 고압가스 3건, 급경사지·옹벽 2건 등이 정밀진단이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함께 재난위험시설(C·D등급) 66개소 중 교량, 공공청사 등 5개소에 대해서는 철거, 보수·보강 등을 통해 위험요소를 해소했다. 정읍 유정교, 완주 봉신교, 임실 오원교, 군산시청 3청사, 군산주공 3단지 등이 철거 또는 철거가 확정됐다.
문제는 조치가 필요한 민간시설물들이다. 실제 이번 안전대진단 결과 조치가 필요한 사항을 소유주체별로 살펴보면 공공시설물 576건, 민간시설물 515건으로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공공시설물에 대해서는 이미 예산 확보 등을 통해 후속조치에 들어갔거나 빠른시일내 보수보강 등에 나설 예정이지만 민간시설물의 경우에는 대응이 늦어지고 있다.
보수보강 등에 금전적 부담이 따르면서 사업주들이 안전진단 후속조치에 미온적인 것이다. 도에서는 민간부분을 강제할 수 없기 때문에 적극적인 협조 요청과 설득을 통해 후속조치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설명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관리자가 없는 민간 영세 공동주택 256개소에 대해서도 민간전문가들이 참여해 중점점검을 진행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였다”면서 “대진단 결과 나타난 문제점은 신속하게 보수보강하고, 민간 영세아파트 등 관리 사각지대에 있는 시설물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