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정호 개발을 놓고 정읍과 임실 간 갈등조짐을 보이고 있다.

임실군은 취수장인 정읍칠보 취수장 도원천을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지정하면 될 문제라고 보고 있는 반면 장학수(국민의당 정읍1)의원은 상수원보호구역이 해제된 옥정호에 대해 ‘옥정호 수역 시군 상생협력에 관한 조례(안)’으로 제동을 걸고 있다.

전북도의회 장학수의원은 2일 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옥정호 상수원보호구역이 해제된 뒤, 임실군이 정읍시와는 아무런 상의와 협의도 없이 옥정호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며 “옥정호 상수원 난개발 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해 전북도와 정읍, 임실, 순창이 '옥정호수역 시군 상생협력 선언서'에 서명하면서 상수원보호구역에서 해제됐다”면서 “인근 시군과 유기적인 협력과 공조를 통해 서로를 믿고 상생 발전해 가는 길을 선택한 정읍시민들의 양보로 인한 통 큰 결정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정읍시민들의 믿음에도 불구하고 임실군은 상수원보호구역이 해제되자마자 아무런 상의와 협의도 없이 식수원인 옥정호에 수상레포츠 사업을 계획하고 진행하고 있다”면서 “임실군도 임실군이지만 전북도의 행정은 위기관리 능력에도 한계를 보였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임실군과 전북도의회 한완수(더민주 임실)의원은 강력반발하고 있다. 한 의원은 “정읍 칠보 취수장인 도원천 먼저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지정해 놓고 오염판단을 해야 한다”며 “옥정호 개발제한을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한해 400억원의 손해를 입었는데 옥정호에서 나가는 물은 1급수인데 취수구 물은 2급수다. 정읍시가 방치한 것이기 때문”이라고 반박했다. /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