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사 창구직원은 특정 투자 상품을 권유하지 못하게 규제하면서 은행권의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4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최근 금융감독원은 올해 3분기부터 창구에서 금융사 직원이 고객에게 주가연계증권(ELS)나 펀드 등 특정 투자 상품을 먼저 권유하는 행위가 금지된다는 내용을 담은 ‘자본시장 불합리 관행 개선 및 신뢰 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가이드라인에는 고객의 투자 성향보다 높은 위험 등급의 상품을 판매할 때 준수해야 할 점 등이 담겨 있다.

현재 금융권에서는 고객이 자신에게 맞지 않은 높은 위험 등급의 상품을 스스로 산다는 내용을 확인하는 ‘부적합 금융투자 상품거래 확인서’만 받으면 된다는 인식이 크다.

하지만, 이 확인서가 사실상 면죄부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금융사가 별다른 제약 없이 위험 상품 투자 권유를 하게 만든다는 것.

이에 금융당국은 효과적인 정책 실현을 위해 고객이 요구하지 않는다면 상품 목록조차 제시할 수 없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한 것이다.

그러나 이와 관련해 은행권에서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현재 시중은행과 거래하는 고객들의 성향을 보면 자발적으로 고위험 투자 상품을 찾는 경우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는 게 관련업계의 설명이다.

예를 들어, 창구 직원은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고객을 응대하고 있기 때문에 투자 상품 판매를 금지하면 영업실적을 내는 건 거의 불가능하다는 목소리다.

도내 A 시중은행 관계자는 “금융상품 판매 관행을 바로 잡겠다고 말은 하고 있지만, 은행원 입장에서는 실적을 내지 말라는 말이 아니냐”며 “창구에서 판매 추천을 금지하는 게 반대로 보면 고객들에게 상품을 선택하는 선택권 자체를 제한하는 꼴이 될 수도 있다”고 한숨을 내쉬었다./박세린기자․iceblu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