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전북도의회 후반기 원 구성을 둘러싸고 일촉즉발의 전운이 감돌고 있다.

전북도의회 제1당인 더민주는 지난 10일 후반기 원 구성을 위한 의원총회를 열어 박재만 의원을 원내대표로 유임하고 제2당인 국민의당에 부의장과 상임위원장을 단 한 곳도 주지 않기로 결정했다.

더민주는 이날 부의장 및 상임위원장을 국민의당에게 주지 않고 소속당 의원들이 모두 의장, 제1, 2부의장, 상임위원장을 차지하기로 했다. 이와 같은 결정은 국민의당이 지방선거를 통해 유권자의 선택을 받지 않고 총선을 앞두고 생겨났기 때문이라는 논리를 내세웠다.

국민의당은 즉각 반발하고 있다. 총선의 민심을 충분히 헤아리지 못한 결정이며, 전북에서 국회의원 다수당이 된 국민의당이 전북도와 정치권과 협치를 하고 있는 마당에 도의회가 제2당의 위치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더민주가 국민의당에 단 한 곳의 상임위원장을 주지 않은 것은 다음 지방선거와 연관돼 있기 때문이다. 내년 대선에서 어떤 형식으로 든 정치지형의 변화는 불가피한 실정에서 후반기 상임위원장을 차지해 향후 지방선거에 나서겠다는 풀이다.

이는 국민의당이 도내 7개 지역구를 장악하고 있어 지방선거에서 살아남기 위한 고육지책이라는 평가다.

하지만 더민주 초선의원까지 상임위원장에 눈독을 들이고 있어 의총에서 국민의당 몫 양보를 반대했다는 지적도 우세하다.

더민주 한 의원은 “국민의당과의 협상과정에서 유리한 고지를 잡기위해 단 한 곳도 주지 않은 것”이라며 “우리당과 국민의당 원내대표간 협상을 통해 후반기 원 구성이 최종적으로 이뤄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반대로 국민의당 한 의원은 “총선결과 민심을 제대로 읽지 못하고 있는 더민주는 아직도 유권자의 심판을 모르고 있다”며 “국민의당은 지금 협치로 전북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도의회는 이와 역행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