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도크 폐쇄 계획을 중단하고 정부의 지원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건의안을 발의한데 이어 전북도의 적극적 대처를 주장하고 나섰다.

양용호(국민의당 군산2)의원이 22일 대표발의한 대정부 건의안은 정부가 발주하는 계획조선 물량의 군산조선소 우선 배정과 각종 지원대책 마련, 수주 물량 확보를 위한 구제대책과 관련 근로자의 고용, 복지, 금융 등 맞춤형 지원 대책을 정부와 정치권을 상대로 촉구하는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이미 구조조정이 진행된 군산조선소는 물량부족의 임시방편으로 사외협력사 물량을 사내협력사로 배정하면서 사외협력업체 직원 500여명이 실직했고 하청업체 4곳이 폐쇄된 상황이다.

양용호 의원은 “앞으로 군산조선소의 선박건조대가 폐쇄된다면, 직영 700여명, 사내 협력업체 40개사 3,100여명, 사외협력업체 42개사 1,300여명 등 총 5,100여명에 이르는 숙련된 기술자들의 일자리가 사라질 위기에 처해있다”고 강조하고 나섰다.

이날 최인정(국민의당 군산3)의원은 긴급현안질의를 통해 “군산조선소가 1년만에 중단되어도 82개 협력업체는 모두 죽게돼 있다”면서 “선주사가 군산으로 넘기자 하면 군산으로 일감이 갈 수 있어 전북도가 선주사를 만날 용의는 있느냐”고 물었다.

또 “선주사 옵션펀드로 전라북도가 참여해서 Push 옵션으로 군산조선소에 배를 만들게 한다면 2년은 지탱할 수 있다는 것이 업계 전문가의 관측이 있다”며 “펀드를 군산조선소에 투자를 해야 하고 도내 노후화된 어업지도선을 건조발주 해 일감이 끊기지 안도록 해야한다”고 말했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