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항만과 항공, 철도, 육상교통 등을 아우르는 물류체계 개선을 위한 물류기본계획이 수립된다.
17일 전북도는 향후 10년간 물류정책의 근간이 되는 ‘전북도 물류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물류정책기본법 제14조 규정에 의해 10년 단위 계획을 5년마다 수립하는 것으로 물류현황 및 여건조사 분석, 물류환경의 변화와 전망, 목표 및 추진방향, 부문별 추진계획 등을 설정하게 된다. (사)한국로지스틱스학회(책임연구원 김태승)가 수행 기관으로 내년 7월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도는 이번 용역을 통해 전북지역의 물동량을 검토해 체계적인 물류시설 관리 및 변화여건에 선제적 대처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세계경제 변화 등 사회·경제적 여건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새만금개발 및 SOC확대, 신항만 등 건설에 따른 전북의 장기적인 물류기본계획 수립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도는 실현가능한 사업을 중점적으로 도출하는 한편 국가계획과 조화를 이루는 도시물류 기본구상을 제시하는 등 선도적이며 실천적인 방안 마련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새만금 및 국가식품클러스터 등 주요산업단지가 밀집돼 있어 가장 많은 물동량이 발생하는 군산권(군산·익산·김제)을 비롯해 정읍권(정읍·부안·고창), 남원권(남원·임실·순창·장수), 전주권(전주·완주·진안·무주) 등 도내 전 지역을 대상으로 물류단지 건설방안, 공영차고지 조성방안 등 원활한 물류활동을 위해 필요한 사업을 도출, 세부추진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물류산업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도 검토된다. 화물운송업·물류시설운영업·물류서비스 등 물류 분야 3대 산업의 지역 수준을 평가하고, 유관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구체적으로는 도내 대학·기관의 물류인력 양성 및 물류기발개발 실태를 점검하고, 물류산업 분야별 간담회 및 자문회의를 개최해 도내 물류산업 종사자의 의견을 정책수립에 반영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이번 연구용역은 전라북도의 향후 10년간 물류정책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지표가 될 것”이라며 “전북이 동북아의 물류중심도시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우리도 여건에 맞는 물류비전과 실천 가능한 로드맵이 제시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