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6기 후반기에 접어든 전북도가 일자리 및 경제, 농식품 등을 강화하는 내용의 조직개편을 추진한다. 
1일 전북도는 ‘전북도 행정기구 설치 및 정원운영에 관한 조례 전부 개정안’을 입법예고 했다. 이번 조직개편안의 가장 큰 특징은 일자리금융지원관과 농식품산업추진단과 같이 부지사 직속의 ‘단(4급)’을 설치했다는 것이다. 결재 라인을 최소화시킴으로써 빠른 의사결정이 가능하고, 이를 통해 도정 핵심시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있다는 설명이다.
일자리금융지원관은 기존 경제산업국 소관 일자리경제정책관에서 분리돼 정무부지사 직속으로 편제된다. 일자리정책, 청년정책, 창업지원, 인력양성 등을 맡는다. 또 내년 2월로 예정된 기금운용본부 전북이전에 대응해 금융 등 서비스 산업 육성을 위한 ‘서비스산업팀’이 신설되고, 금융산업지원, 금융타운조성 등의 업무도 담당할 예정이다.
현재 농축수산식품국 소관 농식품산업과도 ‘농식품산업추진단’으로 바뀌어 행정부지사 직속으로 분리된다. 삼락농정과 미생물·종자·식품 등 농산업분야를 분리한 것으로 농산업을 성장동력화하겠다는 구상이다. 농생명기획, 식품클러스터, 농자재종자산업, 농식품마케팅 4개 팀으로 운영된다. 
관심을 모았던 인권센터 역시 조사권한의 독립성 등을 고려해 행정부지사 직속기관으로 편제됐다. 다만 당초 전라북도 인권보장 기본계획에서 제시했던 조사·보호팀, 정책·교육팀, 장애인인권팀 대신 인권정책팀, 사회적약자보호팀, 직소민원으로 구성되면서 기본계획 수립 취지를무색케하고 있다.
도민안전실과 건설교통국은 유사업무가 통폐합되면서 각각 1개과가 축소된다. 생활안전과의 안전교육문화는 안전정책관으로, 민생특별사법경찰은 사회재난과로 이관된다. 또 물류교통과의 교통업무는 도로공항과로 이관되면서 도로교통공항과로, 물류업무는 항만하천과로 옮겨진다.
행정수요 증가에 따른 기능도 강화된다. 스마트행정체계 반영을 위해 빅데이터팀, 출산과 아동업무를 분리한 저출산대책팀, 체계적인 공공디자인 추진을 위한 공공디자인팀이 신설된다. 또 대규모행사추진단이 2018년 전국체전준비를 위한 전국체전준비단으로 기능이 전환될 예정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행자부 조직관리지침에 따라 자체 조직진단을 실시하고, 신규 행정수요 및 지역현안 수요 중심으로 기능·인력을 재배치하려고 했다”면서 “이번 조직개편안은 오는 21일까지 입법예고기간을 거쳐 이달 말 도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