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지역농축협조합들의 '고용세습'이 여전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역농축협의 '고용세습'은 해마다 국감 지적사항으로 거론되고 있다.
그럼에도 2012년부터 지금까지 전북지역 전·현직 농축협 조합장 및 상임이사 자녀 14명이 입사하는 등 문제가 개선되지 않고 있어 전수조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황주홍 의원(국민의당)이 농협중앙회로부터 제출받은 지역조합 임직원 자녀 채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2012년부터 올해 8월까지 지역조합의 조합장 또는 상임이사 자녀 216명이 부모가 재직하거나 퇴직한 조합 또는 그 인근 조합에 채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가운데 79명(37%)은 '고시채용'이 아닌 서류심사와 면접만을 거치는 '전형채용' 방식으로 선발된 것으로 나타나 채용과정에서 부모의 입김이 작용했을 것이란 의혹이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같은 기간 전북지역 농축협조합에 입사한 조합장 및 상임이사 자녀 14명 중 50%에 달하는 7명이 '전형채용' 방식으로 선발돼 특혜 의혹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더욱이 인근 조합 간 자녀 취업을 '품앗이' 한 정황도 상당 수 발견돼 '부도덕한 커넥션'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전북 A축협 조합장의 딸은 B 원예농협에 2015년 채용됐는데, B원예농협 조합장의 아들은 2016년 A축협에 채용돼 '취업 품앗이' 정황을 뒷받침했다.
또한 전국 216명의 74%에 해당하는 160명은 부모의 소속 조합과 동일한 시군 내 조합에 채용됨에 따라 부모의 영향력 개입 의혹을 더욱 짙게 하고 있는데, 전북지역 14명 역시 비슷한 비율로 소속 및 인근 시군 지역조합에 채용되면서 '품앗이' 의심이 증폭되고 있는 상태다.
이밖에 도내 14명의 부모 중 7명은 현직 조합장이며, 전직 상임이사 2명이 포함됐다.
단, 부모가 조합장으로 같이 근무하는 5건의 경우에 전북 지역농축협조합의 자녀는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황주홍 의원은 "아무리 공정한 채용 절차를 거쳤다고 하더라도 이런 식이면 특혜 의혹을 피할 수 있겠느냐"면서 "농협 내에서도 불투명한 채용 문제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만큼 전수조사를 통해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