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효율적인 물류시스템 구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익산 왕궁물류단지 조성 사업이 갈수록 난항을 거듭하며 좌초위기에 놓였다.
지난 7년동안 사업계획 승인에 필요한 행정절차를 진행해왔으나 익산시가 각종 인허가 협의과정에서 ‘농지전용 불가’라는 의견을 두 번에 걸쳐 제출하는 바람에 사업이 차질을 빚고 있기 때문이다.
13일 전북도에 따르면 왕궁물류단지 개발 사업은 민간자본 700억여원을 들여 왕궁면 광암리 일원 48만여㎡에 물류센터와 전문상가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그 간 국토교통부 실수요 검증을 통과한 뒤 사업계획 승인 신청, 주민 공람공고 및 합동설명회 개최 등의 절차를 밟아왔다.
현재 경관심의 보완과 농지전용 등 2개 항목에 대한 의결만 남은 상태로, 농지전용은 농림부나 사업 최종 승인권자인 전북도에서 긍정적인 검토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사실상 사업 승인에 필요한 행정 절차는 대부분 마무리된 상태다.
하지만 각종 인허가 협의과정에서 익산시가 사업에 번번히 제동을 걸고 있다. 지난달 사업 대상지 내 농지전용이 ‘부적정하다’는 의견서를 전북도에 제출한 것이다. 익산시는 사업 자체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지만 지난 2월에 이어 두 번이나 ‘농지전용 불가’의견을 제출한 것은 사실상 사업 반대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시는 왕궁물류단지 용지의 약 59%가 경지정리된 우량농지이자 농업진흥지역이기 때문에 우량농지 확보 및 농업 생산성향상 차원에서 보전가치가 충분한 지역이라는 원론적인 의견만을 전북도에 내놨다.
그러나 앞서 익산시는 왕궁물류단지는 호남고속도로, 익산~장수 고속도로와 가깝고 익산역과도 20분 거리에 있어 물류 수송에 유리한 입지로, 단지가 조성되면 연간 3000명의 고용창출 효과와 5000억원의 투자로 이어질 것이라고 대대적으로 홍보한 바 있다.
현재 사업부지 인근 주민들은 전북도와 익산시가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 편익 증진에 반하는 행정을 지속할 경우 이를 간과하지 않겠다며 강경한 입장까지 내비치고 있는 상황이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주민 숙원사업이 익산시에 가로막히면서 낙후된 지역의 변화를 바라는 주민들의 혼선이 더욱 가중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도 관계자는 “이달 6일 농지전용 의견을 농림부에 제출해 놓은 상황”이라며 “중앙부처의 승인이 나면 사업 추진을 위한 행정절차를 조속히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익산 왕궁물류단지 조성 사업은 지난 2014년 8월 박근혜 대통령이 참석한 무역투자진흥회의에 건의되면서 정부부처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