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고도의 전문성 등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민간위탁한 사업들이 사업계획과 실행과제의 연계성이 부족하고 회계분야가 전반적으로 부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시에 따르면 관내 민간위탁사업을 수행하는 사회복지와 가족·보건, 영화제작소 등 6개 분야·49개 시설을 대상으로 실시한 자체 운영평가를 분석한 결과 곳곳에서 비슷한 지적이 잇달았다.

먼저 전주시 정신건강증진센터는 작년 지적사항에 대한 개선 노력이 부족하다며 지적을 또다시 받는가 하면, 창의적 업무 개선노력 부족, 센터가 수행하는 사업효과를 높이기 위한 대책 등이 부실했다.

중독자관리통합지원센터는 기본적인 사업계획서 목표설정에서 객관적 산출근거가 없었고, 건강가정지원센터는 아예 사업내용에 대한 총괄관리가 부족해 운영평가 자체가 어려웠던 것으로 드러났다.

양지노인복지관은 평가지표 이해가 부족하면서 실적자료를 체계적으로 제시하지 못했고, 안골노인복지관은 성과관리체계에서 목표의 구체성과 타당성을 확보한 뒤 차기 계획에 연동해 반영하는 부분이 미흡했다.

우아어린이집은 고무매트의 유해성이 의심됨에 따라 환경안전진단을 요구받았고, 팔복어린이집은 비전 등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못했다.

문제는 사회복지와 가족·보건, 문화시설 등의 민간위탁사업에서 회계정산 등 재무·예산관리가 총체적으로 부실하다는 점에 있다.

영화제작소는 재무관리 프로그램과 장비 운영의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을 받았는가 하면, 청소년 성 문화센터는 회계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가 엉망이었다.

이밖에 전통문화관의 경우 사업계획과 예산 배분의 연계성이 부족했고 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지출서류가 부실해 감독부서의 관리를 요구하기에 이르렀다.

전주시 관계자는 “민간위탁사업을 수행하는 기관들이 예산집행의 체계적인 정산과 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실질적 개선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평가됐다”며 “전반적으로 감독부서의 회계교육과 사업전반에 대한 체계화 작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승석기자 2pres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