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은 올해 지적공부 세계측지계 변환대상 15만 필지 중 무주읍 외 3개면 102,387필지를 변환 · 완료했다고 밝혔다.

지적공부 세계측지계 변환사업은 위성측량방법으로 공통점을 측량해 변환계수를 산출하고 세계측지계를 기준해 지적공부를 변환하는 사업으로, 무주군의 경우 2018년까지 지적공부를 세계측지계로 변환하는 것을 완료하면 국제표준의 세계측지계 좌표로 정 위치에 등록된다.

측지계(測地係, Geodetic Datum)란 곡면인 지구의 공간정보(지형ㆍ지물)의 위치와 거리를 나타내기 위한 것으로 우리나라 지적ㆍ임야도 등 지적공부는 1910년 토지조사 당시부터 지금까지 일본의 동경원점 기준인 동경측지계를 사용하고 있다.

세계측지계 변환은 지적ㆍ임야도에 등록된 토지경계는 변하지 않고 도면상 위치만 남동쪽으로 365m 이동되는 것으로, 권리면적 · 토지소유권과 그 이외의 권리관계 등에도 영향을 주지 않는다.

무주군 관계자는 “지적공부 세계측지계 변환사업은 일제잔재를 청산하는 것은 물론 국가 위상을 높이는 일”이라며

“지적공부와 공간정보의 융ㆍ복합 콘텐츠 개발을 유도해 민간 공간정보산업을 활성화시키고 1인 측량도 가능해짐에 따라 소유권리 관계의 확인이 편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