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가 온실가스 감축과 대기환경개선을 위한 목적으로 공공기관 위주의 전기자동차 보급에서 민간보급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시는 민간인 전기자동차 보급을 위해 내년에 총 2억원(국비 1억4천만원, 도비 1천800만원, 시비 4천200만원)의 예산으로 민간인 대상 구입보조금을 지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초기부담 때문에 구입을 망설이고 있는 수요자에게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전기자동차 1대당 2천만원씩 10대에 한해 구입비를 지원, 전기자동차 상용화기반을 구축함은 물론 온실가스 감축과 대기환경개선에 노력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시는 지난 9월부터 전기자동차 수요조사를 통해 11월,‘전라북도 전기자동차 보급 촉진 및 이용 지원에 관한 조례’을 제정하고 내년부터 전기자동차 민간보급 신청을 받아 지원 할 계획이다.

현재 정읍시는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시범 사업으로 올해 9월 전기자동차를 구입하여 관용차로 운행하고 있으며, 인프라 확충을 위해 현재 설치된 급속충전소(4개소)외에 추가로 설치하고, 관내 지하주차장이 갖춰진 아파트를 대상으로 이동식 충전기 인식장치(RFID칩)를 설치하여 운행거리 제약에 따른 불안감을 해소하는 등 전기자동차 수요증대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김생기 시장은 “전기자동차 민간보급 확대를 위해 충전 시설을 보강하고, 청정도시 정읍의 이미지에 걸맞은 친환경 도시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정읍=정성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