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3일 교육부의 국정 역사교과서 의견 수렴이 마감되고, 27일 입장발표가 예고된 가운데 도내 98개 국정교과서 주문 고교 중 10개교가 자진 주문 취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26일 전북도교육청은 당초 국정교과서를 주문했던 도내 98개 고교 중 10개 학교가 자진취소 했고, 그 중 3개 학교(사립고)는 교육과정 또한 변경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아울러 나머지 주문 학교들도 ‘관망’ 속에 대다수 학교들이 주문 취소 대열에 합류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상황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26일 교과서 주문 학교들에게 그 동안 알려진 국정교과서 문제점을 알리는 형식의 협조 공문을 재발송할 것”이라며 “2월까지는 주문 취소가 가능하다는 점과 이후 기존의 검인정 교과서 사용 가능을 알릴 생각이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는 27일 대국민 담화 형태의 국정 역사교과서 정책 추진 방향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가운데, ‘1년 유예’ 방안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방안은 교육부 장관 고시만으로도 가능한 데다 교육현장 반발을 고려하면서도 완전폐기는 아니어서 헌법재판소의 탄핵 결정에 따라 대응할 수 있다는 분석에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 관계자는 “1년 유예라는 방안은 ‘국정교과서 철회’로 해석할 수 있고, 이는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다른 과목들처럼 오는 2018년부터 사용하고 당장 내년에는 기존 검정교과서를 쓰는 방법이다”고 설명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