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복지농장이 최상의 AI 대책이다

도내 조류 인플루엔자(AI)가 확산되면서 동물복지 농장이 주목받고 있다. 전북에서는 지난해 11월 21일 김제 한 오리 농가에서 AI가 발생한 이후 12월 27일까지 30호에서 발생했고 10일만 인 6일 부안 육용오리 농가에서 또 검출됐다. 전북에서는 부안에서 발생하기 이전까지 모두 259만여 마리가 예방적 살 처분 됐다.
도내에서는 2007년 3건, 2008년 17건, 2010년~2011년 2건, 2014년 7건, 2015년 1건 등 거의 매년 AI가 발생했고 피해액만 1523억 원에 달하고 있다. 특히 올해의 피해는 예년과 비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하다. 이같이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을 만큼 커지면서 발생 이후 초동 조치 미흡·대응 매뉴얼 부재 등의 문제점과 함께 예방적 살처분 등 AI 대응책에 대한 문제 제기가 있어 왔다.
하지만 살처분 등 발생 이후 대책보다는 보다 근본적인 대응책 마련에 대한 목소리가 높다. 이 가운데 가장 눈길을 끌고 있는 것이 바로 동물복지 농장의 확대다. 매년 AI가 발생하는 원인의 하나로 꼽히는 것이 바로 열악한 환경이다. 닭의 경우 옴짝달싹할 수 없는 케이지에 갇혀 있는 환경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져 바이러스에 취약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한결같은 지적이다. 정부가 이러한 문제점을 인지하고 2012년부터 그 대안으로 마련한 것이 ‘동물복지농장 인증제도’다. 동물들을 쾌적한 환경에서 길러 고통과 스트레스를 줄이자는 것으로 첫해 계란을 낳는 산란계부터 적용한 동물복지농장은 돼지, 육계를 거쳐 이제는 한우, 염소까지 적용 대상이 확대됐다. 이 기준에 따르면 닭들은 좁은 케이지 대신 움직임 자유스러운 공간에서 의약품이 안 들어간 사료와 물을 보다 편안하게 먹고 자라게 된다. 이런 동물들은 상대적으로 스트레스가 적어 면역체계가 비교적 잘 작용한다는 것이다. 전국적으로 AI가 발생한 농가 가운데 동물복지인증 농장이 단 한 곳에 그치고 있는 것이 증명하고 있다.
도내의 경우 인증 받은 동물복지농장이 모두 19곳에 그치고 있다. 특히 전국 3대 산란계 집산지인 전북은 전국의 산란계복지농장 인증 농가 91곳 가운데 8곳에 불과하다. 동물복지 농장의 확대를 위해서는 농가의 관심과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 AI에 대한 최고의 대응책은 바로 예방대책이란 점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