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주대사습놀이보존회(이하 보존회) 이사장이 7일 사퇴했음에도 이사회를 주재하고 이사장 권한대행 투표까지 참여, 일부 이사진들의 반발이 거세다.

일부 이사진들은 전 이사장이 집행부 전원이 관두고 예산확보 및 전주대사습놀이(이하 대사습) 준비가 코앞에 닥친 비상사태에도, 정관을 무시한 채 깊숙이 관여하는 등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한 꼼수를 부렸다고 주장하고 있다. 7일 열린 보존회 이사회 내용과 쟁점을 살펴본다.

 

▲ 이사회는

총 28명 중 25명이 참여해 7일 열린 보존회 이사회에서는 집행부인 이사장, 수석부이사장, 부이사장, 상임이사 5명이 자진사퇴했다. 집행부 사의를 내건 지자체의 조건부 승인 예산, 10일까지 거취를 결정지으라는 전주시의 제안, 대통령상을 비롯한 상격 유지를 고려해 잘못은 없지만 도의적 책임을 진다고 항변했다.

성준숙 전 이사장의 진행으로 이어진 직무대행 논의에서는 보존회 정관 제17조 직무대행 ‘2. 이사장, 부이사장, 상임이사 모두 유고시에는 이사 중 연장자가 직무를 대행한다’에 따라 최고 연장자에게 직무대행권을 넘겼으나 그가 고사했다.

그러자 직무대행 대신 권한대행을 뽑자고 제안했다. 제15조 임원의 임기 ‘3. 임원이 임기 중 궐위된 경우 이사회에서 보궐 선거한다’와 제12조 선출 ‘2. 임원의 보선은 결원이 발생한 날로부터 2월 이내에 하여야 한다’ 두 조항을 거론, 임시직으로 두 달 내 차기 이사장을 뽑아야 할 직무대행이 아닌 직무와 권한 모두를 행사하면서 전 이사장 잔여임기 1년을 소화할 권한대행을 선출하자는 것.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자는 의견도 나왔으나 권한대행 쪽에 무게가 실렸다. 두 명이 후보로 추천됐고 그 중 한 명인 송재영 이사가 16표를 받아 2018년 2월까지 이사장 권한대행으로 일한다.

 

▲ 쟁점은

하지만 이 날 결정에 대한 입장은 극명하게 엇갈렸다. 그만둔 이사장이 회의를 이끌고 투표권을 행사하는 등 이사장직을 수행한 데 대해, 자격이 없는 만큼 무효라는 쪽(A)과 미리 공표했으니 문제가 없다는 쪽(B)으로 나뉘었다.

B는 “전 이사장이 도의적 책임을 질 뿐 잘못도 없이 물러나는데 마지막까지 못 할 이유가 뭔가. 회의 시작 시 오늘 끝까지 진행하겠다 밝혔으며, 선거에 참여했다한들 당락에 영향이 없었다”라고 주장했다.

A는 “말하는 순간 이사장으로서의 직무는 정지되고 총회 선출직이라 신분은 회원으로 돌아간다. 근데 회원이 어떻게 이사회 투표에 참석하나. 이런 경우가 있나. 탄핵당한 사람이 후임을 정하는 격”이라며 “정관에 따라 임시의장(직무대행)을 세우지 않아 무효다. 공표나 당락 여부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맞받아쳤다.

모든 걸 의도한 게 아니냐는 지적도 잇따랐다. A는 “이사회에 이렇게 많은 인원이 참여한 건 처음 봤고 이사장을 낙점하는 자린 줄도 몰랐다. 모든 것이 짜 맞춘 듯 서둘러, 척척 진행돼 가늠도 안 되는 판에 전 이사장의 오른팔이 당선됐다”라며 “누가 봐도 의심할만한 상황인데다 과거를 청산하고 새롭게 시작한다는 취지에도 맞지 않는다. 권한대행을 통해 계속해서 관여하겠다는 거 아닌가. 이 지경까지 왔는데도 반성의 기미나 개혁의지 없이 기득권에만 매달리는 모습에 할 말을 잃었다”고 꼬집었다.

B는 “오해를 살 수 있지만 모의한 바 없다. 정관대로 하려 했으나 해당자가 거부했다. 직무대행 특성상 두 달 안에 선출절차를 밟아야하는데 번거롭고 대회도 얼마 남지 않았기에 하루 빨리, 안정적으로 업무에 돌입하려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관해석여부에 대해서도 비난이 거셌다. 권한대행은 정관상 존재하지 않고 최고연령자 수순을 지키지 않았다는 측면에서다. A는 “이사장, 부이사장, 상임이사 순으로 직무가 대행됐듯 최고 연장자가 안 한다 했음 그 다음 연장자가 맡는 게 맥락상 맞지 않느냐. 정관에도 없는 권한대행은 왜 나온 거냐”라고 물었다.

B는 “그 다음 연장자가 한다는 조항이 없어서 권한대행이 나온 거 아니냐. 정관엔 없지만 찬반여부를 거수로 정해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이사회 전원사퇴와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요구하고 있다. A는 “자격 없는 전 이사장이 이끈 회의는 무효고 전 이사장의 사람들로 채운 이사회 또한 자격이 없다. 새로울 것도 없다. 이사진 전원이 그만두고 비대위를 구성해 새로운 국면을 맞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B는 “대사습 이사와 회원, 외부전문가 등 폭 넓은 인물들을 아우른 운영위원회(가칭)를 꾸려 정말 잘 해 보겠다. 논란을 키우지 말고 협력해 달라”라고 당부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