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기관을 대상으로 한 유사한 성격의 평가에서 서로 다른 결과가 나오면서 정부 평가에 대한 신뢰도가 추락하고 있다.
19일 국가권익위원회가 발표한 2016년 부패방지 시책평가 결과에 따르면 전북도는 경기도, 부산광역시, 제주특별자치도 등과 함께 1등급에 포함되며 최우수 평가를 받았다.
이번 평가는 전국 226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반부패추진계획, 청렴생태계 조성, 부패위험제거 개선, 청렴문화 정착, 청렴개선효과, 반부패수범사례 확산 등의 지표를 평가하는 것으로 전북도는 전 분야에 걸쳐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부패취약분야의 민원인을 대상으로 만족도, 친절도, 부패경험도 등을 조사하는 ‘청렴해피콜’을 도입, 미흡한 부서에 대해 개선을 조치한 것이 긍정적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이에 앞서 국민권익위가 지난해 12월 발표한 ‘2016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결과’에서는 3급등으로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7위로 중상위권을 차지하는 데 그쳤다.
청렴도 평가 역시 업무처리의 투명성, 부정청탁 등 조직문화, 부패방지제도 운영의 실효성 정도, 인사 예산집행 업무지시에 있어서 투명하고 공정하게 업무 처리한 정도 등을 평가하는 것으로 부패방지 시책 평가와 차이가 있다면 설문조사로 진행된다는 것이다.
당시 전북도는 외부평가보다도 내부 직원들의 평가에서 더 낮은 점수를 얻으면서 청렴도가 매우 취약한 것으로 평가됐다. 같은 기관에서 같은 해 자료를 평가한 결과가 사뭇 다르게 나타나면서 고개를 갸우뚱하게 만들고 있다.
이같은 의문은 다른 지역 사례를 보면 더욱 커진다. 지난해 청렴도 평가에서 전국에서 유일하게 1등급을 받은 경남도는 이번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는 전국 최하위에 기록했다.
청렴도 평가 1위 당시에도 ‘뭔가 이상하다’는 반응이 적지 않았다. 자치단체장을 비롯해 측근들의 비리행태가 속속 드러났는데도 1위를 차지하면서 선정기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있었기 때문이다. 
특히 각종 평가 결과들은 정부합동평가 지표에 다시 포함돼 지자체 역량이나 인센티브 등에 영향을 주는 만큼 민감할 수밖에 없다.
전북도 한 관계자는 “부패방지 시책은 우수한데 청렴도는 낮게 나오니까 우리기관이 청렴한 건지 청렴하지 않다는 건지 혼란스럽다”면서 “평가를 위한 평가가 아니라 현장의 상황을 반영한 정확한 평가가 이루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